대전효 인성교육원 박상도 원장

싱그러운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부부의 날 들어있는 행복한 달이다

가족사랑, 가정윤리의 근본인 효를 생각하고 실천하는(부모님을 생각하는)달이 되었으면 한다.(자녀들을 생각하는)

효, 인성을 간단하게 풀으면, 효는 부모님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드리고, 부모님 마음을 즐겁게 해드리고 부모님 마음을 감동받게 해드리는 것이다.(입신양면)

인성은 첫째 올바를 쪽으로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 둘째 타인과 관계정립(형성)잘하는 성품(믿음, 신뢰), 셋째 공동(협동)생활을 잘하는 성격과 성품을 인성이라합니다(희생, 배려정신)

또한 효는 부모와 자식의 원초적 사랑이요, 천륜에서 출발하는 보편적, 이타적 가치이다

부자자효(父慈子孝) 부자유친(父子有親) 부의자강(父爲子綱)애서 듯이 부모와 자녀가 상호관계 속에서 추구하는 것이다.(가장 가까운)

군자의 삼락에서도 효란 첫째 부모형제가 건강하고 상호간 자식사랑 부모존경 하면서 행복하게 사는 것이요 둘째 부모는 자식앞에 모범적 본보기가 되고 후손에게 평생 교육을 게을리 하지 않도록 지시(유언)한다. 셋째 남들(타인)로부터 부끄럼 없는 삶을 사는 것이다.

특히 우리 한국사회 생활 환경을 연구한(3대가 한가정에서 사는 모습)영국의 아놀도 토인비, 인도의 타고로 법률학자인 플라톤 같은 세계 석학들이 한국은 孝사상이 잘되어 있어 아시아의 등불 동방의 등불이며 세계적으로 큰 축복을 받은 민족이라고 극찬을 하였다.

광복 74주년을 맞이한 우리나라를 잠시 생각해 보고자 한다 경제가 어려웠던 1970년대 시작된 새마을 운동은 근면, 자조, 협동(인간의 기본 바탕인 효, 인성, 예절, 질서)정신운동으로 전국민의 마음을 승화시켜 한국을 크게 부강시킨 대국민 혁명운동이었다.

현재 우리사회는 황금만능(물질적)사회가 우리인간과 사회를 지배하고 효와 인성을 억누르고 있어 건강한 사회를 방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다시 한번 효와 인성을 생각해보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고자(계획)한다.

첫째 가정에서는 아침식사 온가족 다같이 먹을 것,(화목과 밥상머리 교육), 1달1번 마직막주 토요일 저녁은 가족(가정)의 날로 정하자(대화소통의 날), 학생이 있는 가정은 스승(선생님)에 대한 존경심을 부모가 늘 심어줄 것, 부모는 모든 면에서 행동으로 본보기가 될 것(부부싸움, 언어, 행동),

둘째 학교에서는 인성교육(효)보다 지식서열위주(국, 영수)대학입시 위주와 외형적으로만 치중하고 있다.(재편성), 인성의 기본교육, 공동체 생활, 사회규범, 질서 등 교육에 시간을 배려해야 한다고 제언한다(재편성), 조기교육으로 성공한 유대인들의 교육방법 (물고기 잡는방법)제시한다. 하브르타 교육으로 토론, 발표, 평가 등 완전 개방수업 방식으로 자신감이 있는 학생으로 키우는데 반하여 우리 한국의 수업(선생님) 방식은 주입식 지시 일변도로 학생이 알다듣던지, 얼마나 알고 있는지 전혀 생각하지 않고....., 학교에서 선생님께서는 가정의 중요성과 부모님 효행심을 심어줘야 한다.

셋째 사회에서는 성인들(어른)께서는 장소에 관계 없이 언어, 행동이 모범적,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특히 일부 상업하시는 사장님들께서는 (술, 담배, 숙박업 등 사업주)손님에 앞서 주민등록증 검사 등 사랑스런 자녀들 같이 청소년들을 관심으로 탈선행위를 에방하자. 각기관(지방자치단체)유관단체에서는 매분기(4분기)직장에서 기본인(효, 인성)시간을 배려하여 행복하고 화목한 기관, 단체가 되기를 바란다.

결론적으로 물고기인 거물치는 약 100마리에 새끼(알)를 낳고 엄마는 눈이 튀어나오고 힘이없어 업어져 죽는 지경에 이르자 새끼 90여 마리가 엄마를 살려야 한다는 효심으로 다시 엄마 입으로 들어가 10마리 정도 새끼만 남고 90마리의 새끼들이 죽고 마는 효심, 동물인 양은 젖을 먹을 때 앞 두다리를 꿇고 감사합니다. 어머니(효심)부르며 젖을 먹고 자란다.

만물의 영장인 우리인간 특히 부모와 자식은 천륜이다. 세계인구 약 75억중 이세상에 단, 한부모(아버지, 어머니) 때문에 이 세상에 탄생한 자녀들이다. 늘 고맙고 감사하지 않는가. 부모님 한테 아침 저녁으로 전화 한통 편지한통이 부모님들을 즐겁게, 감동받게 하는 효행 실천이다.(물질보다 정신적인 효)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