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2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발표 … 세종시엔 1만3000가구 주택 추가 공급

대전시 대덕구 상서동과 와동 일원에 3200호의 대규모 주택단지가 조성된다.

또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에는 고밀개발·용적률 상향·주택용지 추가 확보 등을 통해 5개 생활권에서 1만 3000가구의 주택을 추가 공급된다.

우선 대전시는 29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2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에 대덕구 상서지구가 후보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는 정부가 최근 이례적인 주택시장 불안정과 공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2.4 부동산 공급 대책’을 발표하고, 지난 2. 24일 수도권(광명·시흥)과 지방권(부산·광주지역) 1차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를 발표한 지 약 2개월만이다.

대전 상서지구는 정부의 2차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 중 대덕구 상서동과 와동 일원으로 약 26만㎡에 3,200호와 함께 생활기반시설 등을 공급할 예정이다.

대전상서 지구는 경부고속도로 신탄진IC 등과 인접한 26만㎡ 규모의 소규모 택지로, 대덕산업단지, 평촌 중소기업단지 등의 종사자를 위한 양질의 직주근접형 주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기존 상서 행복주택과 연계하여 산업단지형 행복타운을 구축하고, 입주민·근로자를 위한 생활SOC 확충 등을 통해 구도심 활성화도 도모할 예정이다.

대전시는 앞으로 내년 상반기에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완료하고, 2024년 지구계획이 승인되는 대로 보상착수, 2025년 착공해, 오는 2029년에 최종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전시는 민선 7기 원도심 균형발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 추진되고 있는 대전역세권 등 다양한 원도심 개발사업이 예정돼 있어 동서균형 발전은 물론 침체된 원도심 지역이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이번 신규 공공택지 개발부지 후보지로 그동안 대전시는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원도심 지역을 요청해 왔고 앞서 지난 22일에도 대덕구 조차장 부지 등 원도심 지역 신규사업 대상지를 발굴해 실질적으로 개발사업이 이어질 수 있도록 원도심 균형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LH와 체결한 바도 있다.

이 협약도 대전시가 정부의 이번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 발표에 앞서 원도심 지역 신규 개발사업 추진을 확고히 하기 위해 정부와 LH와의 합의를 통해 이끌어 낸 것으로 밝혀졌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번 정부의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로 대덕구 상서지구가 발표되고 지난 22일 LH와 원도심 균형발전을 위한 양기관이 협력하기로 한 협약을 계기로 침체된 원도심 지역의 균형발전이라는 큰 수확을 거둘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에는 고밀개발·용적률 상향·주택용지 추가 확보 등을 통해 5개 생활권에서 1만 3000가구의 주택을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최근 주택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한 행복도시의 상황을 반영, 매매시장 안정을 위한 분양주택 9200가구, 임대차시장 안정을 위한 임대주택 3800가구가 공급된다.

용적률 상향을 통해서는 1200가구를 확보한다. 1-1 생활권 북측 단독주택지의 용적률을 상향하고 인근 연구용지도 주택용지로 변경해 800가구를 추가한다. 5-2 생활권은 생활권 중심에 위치한 보행특화구역 공동주택의 용적률을 상향해 400가구를 추가 공급하기로 했다.

상업용지와 대학용지, 유보지 등을 주택 용지로 용도 변경해서 1만 300가구를 공급한다. 4-2 생활권 BRT변 상업용지에 도시형 생활주택 1400가구, 신개념캠퍼스 용지 일부에 4900가구를 예정했다.

5-1 생활권 저류지 인근 유보지도 주택 용지로 변경해 80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곳은 탄소중립시대를 선도하는 3차 제로에너지하우스로 조성해 공급할 예정이다.

6-1 생활권 내 산업업무용지·연구시설용지 중 일부를 주거용지로 변경해 해당 지역 내 산업·연구시설의 배후 주거지로 기능할 수 있도록 3200가구를 공급한다.

고밀 개발을 통해서도 1500가구를 추가 공급한다. 6-1 생활권 북측 오송역에서 행복도시로 진입하는 지역의 상업용지를 주상복합 등으로 고밀 개발해 관문 역할의 랜드마크로 1500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