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대 여자축구부가 축구 명문 고려대팀을 누르고 전국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대덕대는 4월 16일 강원도 화천 생활체육공원 보조구장에서 열린 2021 춘계한국여자축구연맹전 결승전에서 고려대를 상대로 결승골을 터트리며 1:0으로 승리, 우승을 차지한 것.

대덕대는 최대 라이벌 고려대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며 전반전을 0:0으로 마무리했으나, 후반전 시작 얼마 후 김빛나 선수가 헤딩과 고다영 선수의 드리볼 돌파, 절묘한 패스, 다시 공을 넘겨받은 김빛나 선수의 번개 같은 중거리 터닝 슈팅이 골망을 흔들면서 승기에 쐐기를 박았다.

고려대가 반격에 나섰으나 골기퍼 김소희가 거미손 같은 철벽 방어로 번번이 무력화시키면서 대덕대의 우승으로 결말이 났다.

공격형 미드필더 김빛나는 “이번 대회를 앞두고 실업팀과의 마지막 연습경기에서도 결정적인 슈팅으로 골인을 시켰는데, 결승전에서도 뜻밖에 비슷한 슈팅과 궤적으로 골인에 성공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고문희 감독은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지만 올해 첫 대회를 우승해 너무 기쁘고 최선을 다해준 선수들에게 고맙다고 말했다.

우승을 차지한 대덕대는 최우수 감독상(고문희), 최우수 코치상(서혜빈), 최우수 선수상(진현정), 득점상(장유빈), 수비상(김소희)등 대회 주요 상도 휩쓸었다.

다음은 대덕대 여자축구부 고동우 지도교수(생활체육과 교수)의 일문일답.

▲우승 소감은?

대덕대 여자축구부가 축구 명문대학을 누르고, 대전지역와 대학의 이름을 빛낸 것이 무엇보다 기쁘다. 응원해 주신 시민들에게 깊이 감사드리고, 우승의 영광을 시민들과 함께 하고 싶다. 전국 최고 수준의 실력임에도 불구하고 운영의 어려움으로 해체까지 거론되었으나 대덕대의 의지, 대전시와 대전시체육회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위기를 극복했는데, 전국대회 우승으로 보답하게 되어 더없이 감사하고 기쁘다. 불철주야 수고하는 코칭 스태프와 선수들 모두에게 너무도 고맙다.

▲우승 비결이 있다면.

선수들의 자신감이다. 항상 우리가 잘 할 수 있다.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축구 선수이기에 앞서 대덕대 학생으로서의 본분을 다할 것을 지도하고 있고, 언제나 학업에 충실한 후 방과 후 시간에 더 열심히 훈련하는 스케줄을 소화시키고 있다. 경기에서 이기려면 운동 기술만으로 되는 게 아니다. 창의적인 전략과 상대팀에 대한 분석력이 매우 중요한데, 학업을 통해 이러한 기초를 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선수들이 자신감을 갖고 우승에 도전한 것이다. 그동안 졸업생들이 선망의 대상이 되는 국가대표 또는 실업팀으로 스카우트 되어 활약하고 있는 것도 후배 선수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대덕대 여자 축구부의 출범과 그동안 성적은?
2012년 대전을 대표하는 여자 축구부를 창단하여 지역사회와 대학의 이름을 빛내자는 목표로 운영해왔다. 이제 10년 차의 길지 않은 역사이지만, 2017년부터 상위 성적을 내기 시작해 이번 우승까지 불과 4~5년 동안 세 차례 전국대회 우승을 차지했고, 준우승 네 번으로 전국 최강팀으로서의 실력을 발휘했다. 번번이 축구 명문 고려대와 결승에서 만났고, 이번에도 최대 라이벌 고려대와 맞붙어 멋진 경기로 승리를 장식했다. 2018년에는 전국체전 대전 대표로 출전해 동메달을 따서 시민들에게 기쁨을 선사하기도 했다.

▲앞으로의 계획은?

대전을 대표하는 축구팀에서 이제는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구팀으로서의 실력을 더욱 갈고닦아 시민들과 대덕대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한다. 더욱 많은 응원과 격려를 해주시기 바란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모두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앞으로도 좋은 성적으로 시민들에게 기쁨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