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위원장 천안 청수파출소서 ‘물컵 소란’ 경찰 ‘조사’ … 양승조 지사 "송구스럽다"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자치경찰위원회(이하 자치경찰위)를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당초 5일 자치경찰위를 출범시키려고 했지만, 최근 초대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된 A씨(72세)가 파출소에서 소란을 피워 물의를 빚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언론 보도에 따르면, A씨는 2일 밤 9시쯤 천안시 동남구 청수파출소에서 자치경찰제를 두고 대화하던 경찰관이 불친절하다며 물건을 던지고, 폭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물건을 던진 사실이 없다며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경찰은 A 씨를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조사할 예정이다.

이로써 자치경찰위를 출범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자치분권을 가장 먼저 실천하고 있다는 점을 내세우려고 한 충남도로서는 당황한 모습이 역력하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5일 도청에서 개최키로 한 자치경찰위 출범식을 잠정 연기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연기는 충남 자치경찰위원회 안팎의 상황에 따른 것으로, 이날 도와 위원회 회의를 통해 결정했다.

충남 자치경찰위원회는 위원회를 지속적으로 가동하며 오는 7월 1일 제도 전면 시행에 대비하는 한편, 내부적으로 상황이 정리되고 준비를 마치는 대로 출범식을 개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도는 지난 3월 31일 도청에서 양승조 지사를 비롯한 초대 자치경찰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견례를 갖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도는 지난 1월 1일 자치경찰제 법령 시행 이후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자치경찰준비단’을 꾸리고 충남경찰청과 긴밀한 협의 과정을 거쳤다.

특히 위원회 및 사무국 설치‧운영의 기본이 되는 ‘충청남도 자치경찰사무와 자치경찰위원회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와 ‘충청남도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가 지난 3일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 전국에서 가장 먼저 제도적 정비를 마쳤다.

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은 2과 6팀 35명(도청 22명, 충남경찰청 파견 13명)으로 꾸려졌다.

자치경찰행정과는 서무, 인사, 회계, 감사 등 사무국 운영지원 전반을, 자치경찰협력과는 자치경찰사무 협력‧조정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위원회 사무실은 도청 별관 2층에 마련했으며 도는 사무에 불편함이 없도록 사무기기 및 통신시설을 설치하고 31일 인사발령을 통해 직원 배치를 완료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5일 도청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충남도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 잠정 연기된 것과 관련해 도민들에게 사과했다.

양 지사는 이날 A씨의 ‘파출소 소란’과 관련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좀 더 철저히 점검하고 준비해 도민이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자치경찰위원회가 출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남도가 이처럼 출범도 하기 전부터 삐걱거리고 있는 반면, 강원도자치경찰위원회가 지난 2일 전국 최초로 공식 출범해 대조를 이뤘다.

이날 출범식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는“75년 만에 전국 최초로 시행되는 자치경찰의 시작을 알릴 수 있어 영광이다.경찰가족들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귀한 분들인 만큼 행정·인사·복지 등 모든 분야에서 잘 챙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