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교육원(원장 서연근)은 1일, 천남중학교를 찾아가 「2021 학생자치능력 함양 과정」(운영총괄 교육연구사 진달식, 진행총괄 교사 정병복)을 운영했다. 도내 120명 미만 중학교 중 신청을 받아 선정된 천남중학교 학생회 임원 11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교육과정은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이 갖춰야 할 학생자치능력을 기르기 위해 기획됐다.

충무교육원은 민주주의의 가치와 태도를 습득하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의 일원으로 살아갈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천남중학교 학생들의 흥미를 끌었다.

교육과정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생자치활동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학생자치활동을 직접 기획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회의진행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학생자치회의를 진행해보면서 민주시민의 자치역량을 신장시켰다. 마지막 시간에는 모둠별로 선거캠프를 꾸려서 모둠에서 선정된 학생을 대장으로 만드는 ‘대장뽑기’활동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교육참여를 이끌어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지지하는 대장 후보가 위기상황을 극복하도록 서로 의논하고 협력하여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냈으며 목표를 달성하려는 열정을 보여주었다.

참가한 천남중학교의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할 수 없는 특별한 활동이었다.', '교과서에서 배웠던 민주주의를 생생하게 경험하게 되었다.', '2학기에 신청하면 또 할 수 있나요?'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