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교육지원청(이문희 교육장)은 마을과 학교가 아이들을 함께 키우고, 마을이 배움터가 되어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2021학년도 아산행복교육지구를 운영한다. 아산행복교육지구는 아이들을 중심으로 학교, 마을, 지방자치단체가 함께하는 공동 가치 실현을 위해 아산시와 아산교육지원청이 협력하여 공동 예산으로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5년차 운영으로, 2017년 지역 자원 조사, 아산 행복교육 거버넌스 구축, 마을 학교를 운영 등 마을교육공동체 기반 조성을 시작으로, 시민참여학교·마을학교 운영, 각양각색 특색교육활동·마을교육과정·아산 행복체험버스 운영 지원, 마을교육자원 자료 개발·보급, 마을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연수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온 마을이 학교'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3월 17일 10시, 아산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 마을교사 80명을 대상으로 '2021 상반기 마을교사 연수'를 실시한다.

마을교사의 마을교육과정 운영 방법, 자유학년제 연계 이해 등을 통해 마을교육과정 운영을 활성화한다. 올해 상반기에는 동방초, 온양천도초, 온양용화중, 아산중 등 27개 학교와 29개 마을 체험처의 마을교사들이 함께하여, 지역 자원을 활용한 학교 교육과정 연계 마을교육과정 운영이 확대되며 아산행복교육지구의 주요 활동으로 정착, 운영되고 있다.

아산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교와 마을이 상호 협력하고 지원하는 마을 교육 생태계를 기반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교육력을 함께 높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높이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적극 운영·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