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 위한 다양한 대응책 마련

[대전투데이 당진=최근수 기자] 당진시가 통계청이 발표한 시군별 주요 고용지표 집계 결과에 따르면 2020년 하반기 고용률 68.9%를 달성하며 ‘9년 연속 전국 시 단위 고용률 2위’를 기록했다.

이는 2020년 상반기 고용률 68.1% 보다 0.8%p 상승한 것으로 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고용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당진시가 고용위기 극복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행정력을 집중한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당진시는 코로나19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자리 주요 협의체와 고용유지 선제대응 T/F를 운영해 대응책을 마련하고, 소상공인 긴급 생활지원금과 특례보증자금 증액 지원, 동반성장 상생협력 사업 등을 통해 고용유지 기반을 강화한 점도 주목된다.

당진시의 공격적인 기업 투자유치 노력으로 작년 12월 기준 71개 기업이 당진에 둥지를 틀며 일자리 1471개가 새롭게 생겨났으며, 국내외 15개 기업과는 8049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이끌어내 향후 지역 고용시장에 훈풍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당진시는 코로나19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올해도 일자리 창출에 집중한다는 방침으로, 이를 위해 지난 23일 한국가스공사와 제5 LNG 생산기지 건설과정에서의 경제 상생협력 협약을 맺었으며, 하반기에는 첨단 금속소재산업 초정밀기술지원센터를 본격 운영해 기업의 R&D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당진시는 ‘RE100 에너지 융복합 혁신벨트’ 추진과 맞춤형 직업훈련을 위한 ‘고용촉진훈련 전문 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