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공주시청서 공주보 해체 규탄 집회 가져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위원장 이국현·이하 투쟁위)가 정부의 공주보 부분 해체 결정에 반발해 시위에 나섰다.

투쟁위는 2일 오전 10시 충남 공주시청 앞에서 정부 공주보 해체 결정 규탄 집회를 갖고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거리두기 규정을 준수하면서 진행된 이날 집회에서 “공주보는 홍수 예방, 가뭄 해소 효과와 함께 아름다운 물 경관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공주 공산성의 가치를 높이고 관광객을 늘리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설”이라며 “지난 2019년 7월 공주시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74.8%의 시민이 공주보 유지를 찬성했다”고 밝혔다.

투쟁위는 이어 “지난 2017년 5월 문재인 대통령 4대강 보 처리방안 마련 지시로 보 해체 조사 연구를 시작한 이후 지난 1월 18일 국가 물관리위원회에서 공주보를 공도교만 남겨 놓고 보를 해체하겠다는 터무니없는 결정을 내렸다”며 “4대강 사업으로 금강은 홍수가 없어졌고, 가뭄을 극복했는데 정치적 논리로 주민 여론을 무시한 채 해체를 결정해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환경부의 16개 보 개방 모니터링 종합결과 보고서에서 공주보 등 7개 보의 수문개방 이후 수질 지표가 더 악화됐고, 최근 공개된 환경부 금강·영산강 보 개방 모니터링 보고서에서 6개 항목의 수질이 수문 개방 이전에 비해 모두 나빠졌다”며 보 해체 결정이 엉터리라고 강조했다.

투쟁위는 또 “지난 2019년 2월 공주시의회가 만장일치로 철거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고, 공주보 민관협의체 8차 회의까지 시민 대표들이 공주보 존치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했다”며 “지난해 10월에도 국가물관리위원회에 보 유지와 탄력적 운영 요청을 전달했으나, 지역 주민 의견은 철저히 무시하고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에 책임을 떠넘기는 무책임한 결정을 했다”고 주장했다.

투쟁위는 미온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일부 정치권과 공주시를 압박했다. 이들은 “공주시는 정치적으로 눈치만 보는 행동을 그만하고, 시민 여론을 존중해 공주보를 지키는 행정에 몰두하라”며 “해체 이후 무엇을 하겠다는 처사는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면서 “정치인들은 정파를 초월해 공주보 지키기에 앞장서달라”며 “공주보를 지키지 못하는 정치인은 시민이 엄중히 심판하겠다”고 내년 지방선거 심판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