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재영 대전지방보훈청 선양팀장

“모든 조선청년독립단은 우리 이천만 조선 민족을 대표하여 정의와 자유의 승리를 얻은 세계 만국 앞에 독립을 선언한다.”

지금으로부터 102년 전인 1919년 2월 8일 오후 2시, 일본 제국주의의 심장인 도쿄의 조선 YMCA 회관에서 울려 퍼진 <2.8 독립선언서>의 일부이다,

조국의 독립을 위해 뜻을 모은 청년들이 항일투쟁사상 최초로 독립을 선포하고, 이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의 도화선이 되었던 2.8 독립선언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제1차 세계 대전의 종전과 함께 미국 윌슨 대통령이 민족자결주의를 제창한 것과 세계 언론들이 약소민족들의 독립 및 발언권 요구 등을 집중적으로 보도한 것이 계기가 되어 재일 유학생들 사이에서 독립운동의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동경 유학생들은 1919년 1월 6일 동경 간다에 있는 조선기독교청년회관에서 웅변대회를 열어 “오늘의 정세는 우리 조선 민족의 독립운동에 가장 적당한 시기이며, 해외의 동포들도 이미 실행 운동에 착수하고 있으므로 우리도 마땅히 구체적 운동을 개시해야 한다.”고 결의하고 실행위원으로 최팔용, 김도연, 백관수 등 10여 명을 선출하면서 본격적인 독립선언 준비에 들어갔다.

실행위원들은 조선청년독립단을 결성하고 <민족대회 소집청원서>와 <독립선언서>를 작성하여 이광수를 상해로, 송계백을 국내로 파견하였다. 특히 상하이의 망명 독립운동가들과도 연계하고 각국 언론에 그들의 뜻이 게재되도록 비밀리에 전달하는 등 국제 여론을 환기하는 데도 힘썼다.

1919년 2월 8일 준비된 청원서와 선언서를 우편으로 동경 주재 각국 대사관, 공사관과 일본 정부의 각 대신, 일본 귀족원, 중의원, 조선 총독 및 각 신문사로 보내고 오후 2시 기독교청년회관에서 600여 회원의 환호 속에서 역사적인 2.8 독립선언서가 발표되었다. 하지만 집회 도중 경찰이 난입하여 이광수와 최근우를 제외한 주요 실행위원 9명은 도쿄재판소에 송치돼 출판법 위반으로 예심을 거치지 않은 채 2월 13일에 재판을 받았다. 그리고 방청이 금지된 상태에서 재판 심리를 마친 후 개인차는 있으나 도교 감옥에 약 1년 동안 투옥되었다.

‘2.8 독립선언서’는 학생들에 의해 작성되었고, 3.1 독립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식민지배 시대에 지배국 수도 한복판에서 독립을 선언한 피지배국 엘리트 청년들은 민족의 의사를 무시한 일제의 군국주의를 규탄했고 동양평화와 세계평화를 위해 독립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정당한 방법으로 독립이 이뤄지지 못한다면 최후의 일인까지 열혈을 흘릴 것과 영원한 혈전을 불사할 것이라는 의기를 보여주었다. 또한, 투쟁적이고 분석적이며 동시에 비판적이었던 동경 유학생들의 2.8 독립선언은 국내의 3.1운동 발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국내의 독립운동에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의미 있는 2.8 독립선언 이지만, 3.1운동이라는 역사적 사건 앞에 가려져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 같아 안타깝다.

오는 2월 8일은 2.8 독립선언 102주년이 되는 날이다. 우리 모두 2.8 독립선언의 의미를 되새기며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수립으로 이어지는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기리는 소중한 시간을 갖게 되길 바란다. 아울러, 폭력과 억압에 굴하지 않았던 용기 있는 11명 젊은이의 이름을 불러보며 가슴에 새겨보는 것은 어떨까.

“최팔용, 윤창석, 김도연, 이종근, 이광수, 송계백, 김철수, 최근우, 백관수, 김상덕, 서춘”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