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자치와 분권의 시대 알차게 준비해 나갈 터"

황천순 충남 천안시의회 의장은 1일 대전투데이와 새해 서면 인터뷰에서 "신축년 새해엔 함께 호흡하며 시민과 언제, 어디서든 공감 수 있도록 시민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겠으며, 코로나19로 지쳤던 시민들의 정서적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문화행사와 함께 새로운 자치와 분권의 시대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황 의장은 "지난 12월9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면서 자치분권 확대에 기틀이 마련되었다.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자치와 분권의 시대 도래는 우리에게 새로운 활력을 줄 것이며 도전의 기회를 줄 것"이라면서 "진정한 지방자치 발전과 성숙이야말로 천안시의 지속가능한 미래성장과 시민의 삶의 질을 이끌 힘이라 믿는다.천안시의회는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자치와 분권의 시대를 알차게 준비하고 그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천순 천안시의회 의장으로 부터 올 한해 의정 계획에 대해 인터뷰를 했다. <편집자 주>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시민들을 위해 천안시의회에서 어떠한 노력하고 있으신지?

코로나19라는 감염병으로 전 세계가 공포에 휩싸여 있는 현시점에서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이 겪는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에 시민들은 보건 위기 극복과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에 대해 절박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천안시의회는 우리시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수립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행정부와 소통하며 민생을 살펴나가겠습니다.

또한, 모두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는 공동체를 위해 노인, 장애인, 여성, 아동 등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이웃을 돌아보고 지역 경제활성화를 통해 서민의 삶이 나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천안시의회는 얼어붙은 지역경제와 민심을 녹이기 위해 오직 시민만 바라보고, 시민의 행복을 위해 쉼 없이 달리겠습니다.

▲2021년에 역점을 두고 있는 의정활동이 있다면?

지난해 12월 9일‘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면서 자치분권 확대에 기틀이 마련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자치와 분권의 시대 도래는 우리에게 새로운 활력을 줄 것이며 도전의 기회를 줄 것입니다. 진정한 지방자치 발전과 성숙이야말로 천안시의 지속가능한 미래성장과 시
민의 삶의 질을 이끌 힘이라 믿습니다.

천안시의회는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자치와 분권의 시대를 알차게 준비하고 그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제8대후반기 의회 개원 시 입법기능 강화에 대해 강조하셨는데, 어떻게 추진 중 인지?

지난해 7월 제8대 후반기 천안시의회를 개원하면서 후반기 의정 운영방향에서 “입법·정책 전문역량을 강화 하겠다”고 밝힌 바 있었습니다.

단 한건의 조례를 제정하더라도 시민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효성있는 조례 제정을 위해 입법지원 전문인력을 증원하였습니다,

2021.1월 경제산업위, 행정안전위, 복지문화위, 건설교통위. 4개 상임위별로 입법전문 요원을 배치하였습니다. 입법 지원 인력을 충원한 만큼 조례의 단순한 양산을 지양하고, 전문 인력을 통한 정책적 연구로 천안시의회는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창의적이고, 선도적인 조례 제정에 힘을 쏟겠습니다.

▲신축년 새해 천안시민들에게 새해 인사?

코로나19로 고단했던 2020년을 뒤로하고 새해를 맞이하면서 그 어느 해보다 ‘심기일전(心機一轉)’의 의미를 가슴 깊이 새깁니다. ‘비 온 뒤 땅이 굳어 지 듯’시련 속에서 더욱 단단해진 천안시민의 저력이 2021년에 더욱 빛을 발하길 바라며, 70만 천안시민 모두가 가슴 설레는 마음으로 희망찬 새해를 맞으시기 기원합니다.

천안시의회는 앞으로도 시민이 마땅히 누려야할 다양한 권리를 어느 하나 놓치지 않도록 시민이 행복한 천안, 살기 좋은 천안을 만들기 위해 천안시민의 대의기관의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시민의 행복을 위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도록 천안시민의 대변자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또한, 시민 한 분,한 분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시민의 행복을 위해 촘촘히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인간과 친숙하고 충실한 동물인 소의 해를 맞이하여 시민여러분의 각 가정에 건강과 행복 그리고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합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