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자유학기제 정착 … 종합청렴도 상위권 진입”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30일 "올해는 세종교육의 학교혁신을 추진해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교육과정과 수업의 변화를 이끌어 왔다. 이 성과를 이어받아 내년에는 유,초,중,고 급별로 학생들의 성장단계에 맞는 집중적이고 특색있는 학교현장의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최 교육감은 이날 대전투데이와 서면 인터뷰에서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미래를 열어가는 힘을 키우고 있다. 앞으로도 교육공동체와 함께‘배움은 잠시라도 멈추지 않아야 한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연대와 협력의 힘을 발휘하여 우리 아이들의 배움을 이어가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교육감으로부터 2020년 세종교육의 성과와 새해 계획에 대해 인터뷰를 했다. <편집자 주>

▲올해 가장 아쉬웠던 점은?

코로나19로 모든 국민들은 평범했던 일상생활에 변화를 맞으면서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코로나19는 교육 현장의 모습도 완전히 바꿔놓았다.수차례 연기된 개학,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 등교·원격수업 병행, 대입 일정 변경 등 정상적인 학사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로 인해 우리 아이들이 온전한 배움을 누리지 못한 것 같아 매우 속상하고 이쉬웠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코로나19라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미래를 열어가는 힘을 키우고 있다. 앞으로도 교육공동체와 함께 ‘배움은 잠시라도 멈추지 않아야 한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연대와 협력의 힘을 발휘하여 우리 아이들의 배움을 이어가고자 최선을 다하겠다.

▲내년에 중점을 둬 추진할 정책은?

그동안 세종교육은 학교혁신을 추진하여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교육과정과 수업의 변화를 이끌어 왔다. 이 성과를 이어받아 내년에는 유,초,중,고 급별로 학생들의 성장단계에 맞는 집중적이고 특색있는 학교현장의 변화를 이끌어 낼 것이다.

숲, 놀이, 생태 중심의 아이다움 유아교육, 생각의 힘을 키우는 생각자람 초등교육, 스스로를 찾고 자기주도적으로 배우는 나다움 성장 중학교 교육, 학생 모두의 성장을 지원하는 세종형 미래고등학교 교육으로 각 급별 특색을 브랜드화 할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단계에서 담임교사가 모든 학생들의 성장을 세심히 살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맞춤형 담임제도 연임제와 중임제를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전국 최초로 자유학기제를 개선하고, 중학교 권역별 공동교육과정 도입으로 중학교 교육의 완결성을 높일 것임
- 캠퍼스 공동교육과정, 일반고 교육과정 특성화와 개인 맞춤형 진로진학교육으로 세종시 고등학교 교육의 질을 전체적으로 상향할 것이다.

또한, 예측 불가능한 코로나 이후 시대,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미리 준비하는 미래교육체제 구축하겠다.

안정적 원격수업을 지원하는 공공플랫폼 운영, 정보통신기술(ICT)기반 미래형 스마트교실 구축, 세종형 미래학교 모델 개발, 에듀테크 실증 시범학교 운영, 학생 중심 세종미래학교 공간혁신 등 미래사회를 먼저 준비하는 세종교육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국 최초로 자유학기제 개편에 나섰다고 들었다. 자유학기제 개편 내용과 향후 추진 계획은?

2015년 전면 도입된 세종자유학기제는 지난 6년 동안 학생의 적극적 수업참여와 체험중심 진로탐색 활동으로 배움의 혁신을 선도해왔다.

우리교육청은 자유학기제의 이러한 성과를 유지하면서 일부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고교학점제에 연계시킴으로써, 미래교육을 좀 더 촘촘하게 준비하고자 세종자유학기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자유학년’의 두 학기를 ‘자유학기+진로집중학기’로 나누어 1학년 한 학기에는 자유학기를 3학년 2학기에는 진로집중학기를 각각 운영하는 것이 핵심이다.

자유학기를 통해 길러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자유학년(1학년)-학습탐구집중학년(2학년)-진로집중학년(3학년)의 3개 학년에 걸쳐 연계성 있게 꾸준히 함양되어 고등학교 진학으로 이어지도록 학년 연계, 중·고 연계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업 체계를 완성하고자 했다.

또한, 자유학기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중학교 1학년 영어와 수학 교과 협력교사를 배치하는 한편 학생활동중심 수업과 평기의 내실화를 위해 서·논술형 과정중심평가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러한 계획이 학교 교육과정에 잘 안착될 수 있도록 학교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계획도 마련했다.

먼저, 처음 도입하는 진로집중학기의 안착을 위해 진로교육컨설팅단을 중심으로 교원·학부모·학생 대상 다양한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개발·발굴하여 보급하고,자유학기 수업 혁신을 지속하고, 자유학기 활동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주제선택 활동 지도역량을 강화하고자 교과별 수업나눔단 운영, ‘주제선택활동 교사연구동아리’, 국가연구기관 연계 심화 주제선택 활동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

▲올해 권익위가 발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아 청렴도 상위권에 재진입했다. 기관의 청렴도를 위한 그간의 노력과 향후 계획은?

우리 교육청은 2016년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 2등급을 유지하다 2019년도 3등급으로 한 단계 떨어졌던 청렴도를 1년 만에 회복함으로써 청렴한 교육청으로서의 위상을 다시 공고히 했다.

‘청렴한 세종교육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이라는 비전 아래 ‘세종교육 청렴도 측정 결과 상위권 재진입’을 목표로,소통과 참여를 통한 청렴문화 조성, 교육공동체 청렴의식 내재화, 부패위험요인 제거·개선, 반부패 청렴시스템 공고화를 위해 4분야 43개 추진과제를 추진했다.

올해 청렴도 향상은 세종교육공동체 모두가 소통하고 상호 존중하는 조직문화 혁신, 부패방지제도 개선, 청렴시민감사관제 운영, 학교로 찾아가는 청렴교육, 전직원 대상 청렴자가학습프로그램 운영 등 청렴문화 조성 및 청렴의식 확산을 위한 노력해 준 결과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도교육청 중 높은 편인 외부청렴도(2등급)에 비해 내부청렴도는 전년도 보다 한 단계 상승(5등급→4등급)했어도 낮게 평가되어 내부청렴도 취약분야를 개선하기 위하여,내·외부청렴도 측정 분야별 업무담당 장학관·사무관으로 구성된 청렴실무협의회 운영을 통해 실태분석과 대책을 수립하여 청렴도 상위권 유지를 위해 더욱 힘쓸 예정이다.

▲직속기관 설립 계획은?

우리 교육청은 다양하고 질 높은 학생 맞춤형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교육지원기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평생교육학습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원, 교육시설지원사업소와 더불어, 올해 1월 학생들의 체험중심 창의·인성교육을 위해 학생해양수련원과 3월에는 학생 인권 보호, 학교 부적응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학생화해중재원을 개원하였다.

현재 학생안전교육원, 창의진로교육원, 평생교육원 설립도 추진중이다.

체험중심의 안전교육으로 생명존중의식 강화와 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한 학생안전교육원은 2021년 9월 개원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고,학생들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는 진로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창의진로교육원은 2023년 개원을 목표로 올해 12월 말 착공을 앞두고 있다.

그리고,전 생애에 걸친 직업 수요 등에 대응한 우수한 평생교육 환경을 학생과 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해 2024년 개원을 목표로 평생교육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세종시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학생 수, 학교 수는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장애 영역과 특성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지원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 등 각종 지원센터를 통합하는 복합업무지원센터, 5-1生 스마트시티와 연계하여 과학 관련 문화공간, 과학교육 체험 등을 지원하기 위한 과학문화센터 등 다양한 교육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교육지원기관 설립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

▲세종 교육공동체에게 드릴 말씀은?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의젓하게 학교생활을 보낸 학생들에게 고마을 표한다. 또한, 학교와 교육청을 믿고 응원하고 지지해주신 학부모 여러분께도 감사하다.

특히,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 해주신 교직원 여러분께도 고맙고,코로나19 상황에 우리 교육공동체는 함께 힘을 모아 주신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한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부터 코로나19 백신 국내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길고 길었던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어, 만남이 반갑고, 나눔이 행복한 2021년 새해를 맞이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