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코로나19 3차 대유행과 관련해 방역 강화 조치를 발표했다. 전국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시키고 감염 확산이 빠른 부산, 강원 영서, 경남, 충남, 전북 등의 지역은 2단계로 상향 조정이 추진된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4시30분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극복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정 총리는 이미 2단계가 적용 중인 수도권은 현행 2단계를 유지하되 방역사각지대의 감염다발시설에 대한 추가 조치를 취하는 ‘2+α’가 시행된다고 밝혔다.

정부는 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어 이같이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다음 달 1일부터 적용되며 비수도권에선 14일까지 2주간, 수도권에선 7일까지 1주간 각각 적용된다.

정부가 이번에 비수도권의 거리두기 단계를 높인 것은 이번 ‘3차 대유행’이 수도권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지역별 감염 정도에 따라 1.5단계와 2단계 차등 격상으로 구분했다.

수도권의 경우 2.5단계 격상 전망도 나왔지만, 중소 자영업자들을 중심으로 한 막대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감안해 2단계를 유지하면서 시설별 조치를 강화하는 대책을 도입했다. 최근 사우나와 에어로빅 학원 등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함에 따라 목욕장업과 실내체육시설, 학원·교습소 등에 대한 방역 조치를 강화키로 했다. 수도권의 사우나·한증막 운영과 아파트내 편의시설의 운영이 전면 중단된다. 줌바·태보·스피닝·에어로빅·스텝·킥복싱 시설의 집합도 금지된다.

거리두기 1.5단계 지역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중이용시설의 이용 인원이 제한되고, 2단계 지역에서는 인원 제한 확대와 함께 유흥시설 5종 영업금지·노래방 밤 9시 이후 영업중단·100명 이상의 모임 및 행사 금지 등의 조처가 내려진다. 2단계에선 카페는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테이크아웃만 허용되고, 음식점도 밤 9시 이후에는 포장·배달만 가능하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10월 11일 이후 한 달 보름 만에 27일 하루 총 13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28일 밝혔다.

대전시 방역당국에 따르면 최근 대전시 환자 발생 상황을 분석해보면 두 개의 클러스터에서 지역 확산이 이뤄지고 있다.

첫 번째 클러스터는 지역에 소재한 한 청소업체와 관련된 사항으로, 직원들과 가족들을 중심으로 전파됐으며, 총 8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들과 접촉한 가족과 지인들에 대해서는 현재 검사가 진행 중에 있다.

두 번째 클러스터는 경북 경산에 소재한 어느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이 대전에 있는 가족⋅친지와 식사 모임을 하면서 확산됐으며, 총 5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경산#686번 확진자는 수업을 마치고 지난 19일 밤 대전으로 올라와 21일 대전에서 가족모임을 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날 함께 식사 등을 한 부모와 친척들이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추가 확진자 중 초등학교(#478)와 고등학교(#480)를 다니는 학생이 있어, 대전시는 교육청과 협력해 해당학교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대전시 보건당국은 현재 해당학교에 이동검체소를 설치해 초등학교는 120명, 고등학교는 130명에 대해 검사를 진행 중이다.

또한 확진자들과 접촉한 밀접접촉자를 추가로 파악해 추가적인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대전시 정해교 보건복지국장은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고, 수능, 연말 등을 앞두고 있어 상황이 심각하다”며 “당분간 모임과 행사 등을 최대한 자제하고, 마스크 쓰기, 거리두기 등 개인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