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로부터 노동자를 보호한다”

[대전투데이 당진=최근수 기자] 당진시는 24일 김홍장 시장과 고용노동청 천안지청, 한국 산업안전보건공단, 명지안전보건연구소에서 관련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산업재해 감축 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

당진시 노사민정협의회의 논의를 거쳐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입안을 위해 진행한 이번 연구용역 결과, 당진지역 2015-2019년 업종별 중대재해 46건의 사망사고 중 24건이 제조업 사업장에서 일어났으며 제조업 노동자들이 작업 중 사망할 확률이 다른 도시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제조업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재해율은 매우 높은 반면, 산재예방을 위한 인프라는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재해 감소를 위해서는 장치산업 중심 제조업의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안전보건 지원 정책을 마련하는 것을 핵심으로 시의 정책 집행 체계와 거버넌스 구성을 통한 인적, 물적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 ▲공공부문의 위험성평가, 근골격계 유해요인 조사 등 자체 안전보건관리체계 확립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직제의 확립 ▲안전보건공단 등 관계기관과의 거버넌스 구성 및 협업체계 마련 ▲산재예방 정책 수립 시 실질적인 노동자의 참여 보장 등이 논의됐다.

당진시는 지난해 노사민정협의회에 산업재해예방분과를 조직하고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설치, 민간사업장 위험성평가 지원사업, 택배노동자 산재보험 가입확대 등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