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사자 동선 파악, 개인위생, 자체소독 등 실시

금산군은 집단감염 등에 취약한 관내 사회복지시설 총력 방역에 나선다.

해당 시설들은 노인시설 22개소, 주간보호센터 42개소, 장애인 복지시설(거주) 4개소, 아동생활시설 2개소로 입소자 및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방역조치 및 교육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노인시설의 경우 마스크, 손소독제, 뿌리는 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배부하고 외부인출입, 입소자·종사자 체온체크, 시설내부소독 등 여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모니터링 점검표를 매일 작성·제출받고 있다.

최근에는 시설의 모든 종사자들의 동선을 파악하고 있으며 스스로 경각심을 가지고 외부접촉에 의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군은 이러한 내용에 대한 이행 유부를 주1회 현장점검하고 있으며 미흡한 시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장애인 복지시설은 입소자의 면회·외출·외박을 통제하고 개인위생 및 시설 방역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외부인은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더불어 감염관리책임자 지정 및 비상연락망 체계를 구축하고 유증상자 격리공간을 확보, 직원들에 대한 개인위생철저·해외여행 자제 권고 등을 실시하고 있다.

아동시설은 시설이용자 외출자제 및 면회제한, 외부인 출입제한을 실시 중이다.

시설에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송달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주1회 방역수칙 교육을 실시하도록 지도했으며 종사자들에 대해 집단모임 및 타 지역 방문 자제를 권고했다. 매일 1회 자체소독 및 발열체크도 실시 중이다.

군 관계자는“지난 10월 관내 요양원에서 코로나19 감염이 발생했지만 빠른 대응으로 더 이상 확산되지 않고 종료됐다”며“앞으로 꼼꼼한 시설 관리로 코로나19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