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교육지원청 Wee센터는 6일 오후 1시 30분부터 별관 3층 공감실에서 관내 Wee프로젝트 전문상담(교)사 24명을 대상으로 ‘2020년 Wee프로젝트 전문상담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로 인한 학생 우울과 자해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사례개념화를 통한 관심군 학생에 대한 정확한 선별 기능을 강화하고 상담자의 전문성 향상과 사례개념화 활용능력 향상을 위해 기획되었다.

정여주(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교수)가 연수를 맡아 정신역동, 인지치료, 인간중심 등 다양한 상담이론별 사례개념화의 과정에 대해 안내하고, 통합적상담이론-PBIM(과정기반개입모형)의 5단계 사례개념화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진 사례개념화 실습에서는 사례를 대할 때 어느 부분에 집중하여 내담자를 파악해야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상담을 끌고 갈 것인지에 대해 상담이론에 따른 각자의 의견을 나누고 피드백 받는 시간을 가져 더 유용한 연수가 될 수 있었다.

이찬원 교육과장은“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누구보다 먼저 다가가서 이야기를 들어주고,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상담 선생님들의 역할이 큰 것을 알고 있다.”며 “오늘 사례개념화 연수가 사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상담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