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대출 내년 3월 30일 이전까지 완료 … 대전지역 하도급체 대거 참여,2000여명의 고용창출 약속

허태정 대전시장의 대표 공약이자 대전의 현안사업인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을 둘러싸고 공영개발이냐 민간개발이냐를 두고 대전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이 사업을 추진했던 (주)KPIH가 적극적으로 재도전에 나서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미 대전도시공사가 사업 해지를 통보한 상황에서 어렵지 않겠느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지만, 최근 KPIH의 행보를 보면 이전과는 다르게 상당히 이 사업 재개를 위해 공격적이고 혁신적인 경영에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신호로 여겨지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재정자립도가 낮은 대전시가 수천억원이 소요되는 이 사업을 공영개발로 밀어부치기엔 다소 무리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향후 유성복합터미널의 효용가치를 고려할 때도 민간개발이 더 효과적이라는 여론도 감지되고 있다.

무엇보다 KPIH의 최근 행보를 보면 이 사업 추진에 가장 걸림돌로 작용했던 대출 실행 부분이 해결됐고, 주주들간의 갈등도 완전히 봉합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KPIH는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통해“10여 년의 사업 추진이 결실을 맺지 못했지만 잃어버린 10년을 다시 반복할 수 없다. KPIH는 특단의 대책을 통해 150만 대전시민의 여망을 실현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KPIH 경영진을 보강하고 주주 간 갈등을 완전 해소했다고 강조했다. 사업 좌초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PF 확약서를 금융기관에서 득하고 내년 3월 30일 이전까지 완료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시공사(현대엔지니어링)는 대전지역 하도급업체가 대거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준공 후 유성복합터미널 운영 시 2000여 명의 고용창출도 약속했다.

특히, 고용창출은 100% 지역출신으로 뽑겠다고 밝혔다. 또 상설 지원센터를 설치해 코로나19 확진자 우량물품지원, 문화예술·장애인·복지 등 운영수익금 지원 등도 언급했다.

KPIH는 대전도시공사의 계약해지 통보와 관련해 대형로펌 소송도 검토했지만 기간 연장시 민·형사상 법정소송은 제기하지 않기로 했다.

KPIH의 이 같은 사업 재개 의지 표명은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유성복합터미널 좌초에 대한 후속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보이자 다시 한 번 분위기 반전을 시도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KPIH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전시는 KPIH의 사업재추진은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이전과 혁신도시 추진 등 주요 현안과 함께 대전의 오랜 숙원 사업인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대전시민들의 초미의 관심인 만큼 허태정 대전시장이 과연 어떠한 결정을 내릴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PIH 관계자는 "대전시는 이달 내 유성복합 터미널 조성사업을 공영개발로 결정할 예정이다. 당초 공영개발, 민·관 합동개발, 민간 재공모 등을 고려했고, 재공모에 무게가 실렸으나 관심을 보이는 기업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잃어버린 10년을 다시 반복하지 않도록 대전시가 신중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려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전도시공사 관계자는 본지 통화에서 "이미 KPIH와는 사업이 해지된 상황이기 때문에 최근 KPIH의 경영 정상화 발표 등과 관련해선 언급할 상황이 아니다"면서 "조만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을 최종적으로 어떻게 진행할 지에 대해선 대전시장님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은 유성구 구암동 일원에 5만9104㎡ 터미널과 7만2374㎡ 상업시설, 7만1729㎡ 오피스텔 건립 등 총 7158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공사다.

(사진 설명):대전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