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고 사각지대 피해지원과 고용안정,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7일 밝혔다.

추경예산 규모는 당초 예산 대비 825억 원이 증가한 5조 9,371억 원으로, 앞선 세 번의 추경에 이어 정부 4차 추경지원에서 제외된 소상공인 특별지원과 소비촉진 등 경기회복 지원을 보완ㆍ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예산편성 주요내용은 정부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소상공인 지원과 대전형 집합금지 업종 추가지원,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고용 지원, 소비촉진과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이다.

시는 우선, 정부지원 제외 소상공인 지원 126억 원,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105억 원, 집합금지 업종 지원 25억 원 등 사각지대 피해 지원에 우선 예산을 투입한다.

또한, 고용유지와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소비촉진 활성화 100억 원, 지역일자리 지원 22억 원, 소상공인 인건비 18억 원을 편성하고, 코로나 감염 대응을 위해 외식업계 등에 방역물품 8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추경 재원은 정부로 부터 추가 확보한 국고보조금과 지방세 증가분, 그리고 연말까지 불용이 예상되는 사업들에 대한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마련했다.

대전시 유득원 기획조정실장은 “그동안 세 번의 추경을 통해 시비 3,200여억 원을 투입하는 등 시 재정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어려움에 처한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지원, 그리고 코로나로 위축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긴급하게 예산을 편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에 편성한 예산안은 시의회 의결을 거쳐 오는 10월 14일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