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선진교육시스템 … 대전 대표대학으로 정착”

▲ 30주년 기념관.

대전대학교(총장 이종서)는 1980년 ‘국가발전, 문화창조, 사회봉사’의 건학이념으로 설립된 중부권 대표의 민간사학이다. 대전대는 개교 이후 지난 40년 동안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전국 4개 부속한방병원 개원, 육군대학과 협약을 통한 국내 최초 군사학과 설치 및 운영, ACE사업 선정 등 대학 교육 내실화를 위한 정부지원 사업 수행을 통하여 내실을 다지며 대전의 대표대학으로 성장해왔다.
‘튼튼한 기본과 특별한 경험’을 모토로 교육혁신을 지속하고, 차별화된 선진 교육시스템을 정착시키고 있는 대전대학교는 학생 중심의 운영을 대학의 중요한 가치로 삼으며 ‘미래 대학의 새로운 표준, 대전대학교’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최고의 배움터를 제공하고자 교육과 대학시설, 대학생활의 향상을 추구해 왔으며,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인재 양성을 위하여 2020년 미래융합대학을 신설함으로써 학문과 실용을 연계한 산학협력 교육시스템을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 정부 재정지원사업

대전대학교는 학생 중심 교육의 확고한 가치를 실천해 나가고 있으며 전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정부 및 교육부가 주관하는 각종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특히, 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2019) 평가에서 전국 131개 자율개선대학 중 39개 대학에만 주어진 최우수등급(A등급)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또한, 교육부의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는 최상위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는 등, 정원감축에 대한 권고 없이 향후 3년간 정부로부터 일반재정지원을 받아 학생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예산을 투입할 수 있게 되었다 . 이를 통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장학제도 확대, 첨단 교육 시설 확보 등 대전대 학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전대학교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한 ‘2018 시스템산업거점기관 지원사업’에 본교의 ‘스마트 헬스케어 VR 사업단(이하 ’VR사업단‘)’이 선정되었다. 이를 통하여 향후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의 구축 및 운영 등,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과 Bio-IT융합 보건의료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 대학활동.

■ LINC+사업단(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사업)

LINC+는 대학과 기업 그리고 지역사회를 잇는 정부재정지원사업으로, 대전대학교 LINC+사업단은 삼방향(3-way) 리빙랩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역문제 해결과 산학협력 발전을 추구해왔다. 대학·기업·지역사회가 동시에 서로의 상생을 위해 협력하는 삼방향 산학협력인 ‘3-Way 리빙랩’ 활동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었으며 이를 인정받아 2019년 실시된 중간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2단계 사업에 진입했다.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며 지속적인 성과를 달성해온 대전대학교 LINC+사업단은 올해 ‘DJU Co-op’(현장 밀착형 산학협력 교육)을 비롯한 ‘All-LINC+’(All-Set 기업지원), The 4th Edu-Park(미래기반 산학협력 기반 조성), ‘3-Way 리빙랩’(글로컬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플랫폼 등 4대 선도 모델을 선보인다. 또한, 창업 아이디어 발굴뿐만 아니라 스피치, IR·투자, 프레젠테이션, 특허교육 등 기존 일차원적인 창업교육에서 탈피한 다원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지난해 말 개관한 ‘The 4th Edu-Park’는 VR존과 코딩 프로그램실, 아이디어 작품실, 3D 프린터실(드림팩토리) 등의 시설을 구비하였으며, 이곳에서 진행되는 3D프린팅, 드론코딩, 아두이노 응용 및 단기 집중 융합과정 교육과 전시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창업 동아리 활동과 지역 및 기업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대학활동.


■ 기숙형 대학 HRC(HyeHwa Residential College)

1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신입생 전용 기숙형 대학 HRC는 단순한 기숙사의 기능을 넘어 생활과 교육이 동일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대학교육과는 차별화되고 특별한 학습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미래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독서와 토론, 외국어, IT 등의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음악, 미술, 영화, 사진 등 다양한 예술분야와 각종 스포츠 및 명상에 이르기까지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기본 소양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수들로 구성된 RM(Residential Master)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수십 명의 재학생들이 장학금을 받으며 새내기들의 튜터로도 활동하는 등 서로 어울려 해결하는 공동체 공간을 형성하고 있기도 하다.

▲ 이규원 입학처장.

◆대전대학교 인재 선발 방향

대전대는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 2167명의 87.4%인 1,847명을 모집하며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위주의 전형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전체 전형의 평가방법을 전년도와 동일하게 유지함으로써 입학전형 안정성을 유지하고, 일반전형과 혜화인재전형 1단계 선발인원 확대와 학생부교과 일반전형의 면접 반영비율 확대,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폐지 등을 통해 전형방법 간소화를 도모하고 지원자의 부담을 완화하였다.

학생부교과 : 일반전형, 교과우수자전형, 군사학과전형, 고른기회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대전대 수시전형은 일부학과를 제외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일반전형의 주요 특징은 면접고사 실시이다. 면접고사는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6배수를 선발하여 실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은 40%를 반영하며 다대다 면접방식이다. 일반학과의 경우, 면접문항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본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사전 공지되며 그 중 2문제를 선별하여 출제한다. 한의예과의 경우, 면접문항은 기본소양문항으로 면접고사 준비실에서 공개하고 준비시간을 약 15분 내외로 부여한다.

교과우수자전형은 수시전형 중 가장 많은 모집인원을 선발하며, 학생부 내신성적 및 출결상황만 반영하고 대학별고사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자의 부담이 가장 적다. 우리나라 최초 개설된 군사학과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하고 2차 선발에서 체력검정 및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본교 군사학과는 육군과 군사학 발전협력합의서를 체결하여 남학생 전원, 여학생 상위 6명(수시모집에서 전형 총점 순으로 선정)은 입학과 동시에 군장학생으로 선발되고 졸업 후 육군 소위로 임관한다. 고른기회전형과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학생부 내신성적 및 출결상황만 반영하며 지원자는 전형별 세부 지원자격 충족여부를 확인해야한다.

※ 일반전형, 교과우수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학과 : 중등특수교육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응급구조학과, 한의예과

학생부종합 : 혜화인재전형, 지역인재전형

혜화인재전형은 자기소개서를 포함한 기타 서류(교사추천서, 포트폴리오, 활동보고서 등)를 모두 받지 않음으로써 수험생의 심리적 부담감을 줄이고자 한다. 학교생활기록부를 활용하여 서류종합평가를 실시하고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여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다대일 면접방식이며 한의예과를 제외한 모집단위는 제출서류 확인 면접을, 한의예과는 2단계에서 전공면접과 서류면접을 실시한다. 한의예과 전공면접문항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출제하며 면접고사 준비실에서 출제문제 확인 및 준비시간을 약 15분 내외로 부여함으로써 지원자의 부담감을 최소화하였다. 지역인재전형 역시 자기소개서를 포함한 기타 서류(교사추천서, 포트폴리오, 활동보고서 등)를 모두 받지 않는다. 면접고사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교생활기록부를 활용하여 서류종합평가를 실시한다.

실기위주 : 특기자전형, 실기위주전형

특기자전형은 모집단위별 인정하는 최소한의 입상실적이 있는 자만 지원 가능하며 지원자는 모집요강에 기재된 인정대회 및 입상범위를 확인해야 한다. 실기위주전형은 전형명에서 알 수 있듯이 실기고사가 주요 전형요소이며 반영비율이 높다. 실기고사 반영비율은 모집단위별 60% 또는 80%를 반영하기 때문에 지원자는 실기고사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장학제도

대전대는 장학제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를 반영하고자 국가장학(1유형/2유형), 신입생우수성적장학(모집단위별, 전형별 수석·차석), 특별장학(수능성적/공인영어시험) 등을 통해 다수의 신입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내·외 많은 장학금을 확보하여 경제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장학제도 세부사항은 본교 모집요강 또는 본교 홈페이지(www.dju.ac.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