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언택트 시대에 부합하는 학생 국제교류 강화를 위해 ‘해외 협력학교 친구들과 함께하는 청소년 국제 웨비나(이하 웨비나)’를 내달까지 추진한다.

이번 웨비나는 국제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공감·소통할 기회를 확대하고 교실 공간을 넘어 세계와 연결된 의미 있는 수업과 토론의 장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랜선타고 거인의 어깨에 서서 세상을 보다’라는 부제로 뉴타이페이 시정부 교육국, 퀸즈랜드 주정부 교육국 등과 협업하여 8월, 9월 각 1회씩 운영된다.

첫 번째 웨비나는 지난 8월 3일 19시에 세종시, 뉴타이페이(대만), 퀸즈랜드(호주)의 중·고등학생 약 2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미국 포트랜드주립대 교수 빌 드레셀하우스의 ‘삶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Life)’이라는 주제로 다가올 미래사회와 삶을 준비하는 태도에 대하여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에 이어 온라인 화상 플랫폼을 활용한 그룹토론에서 참가 학생들은 주제에 대한 의견 교환을 통해 인식의 차이와 공감대를 확인하며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 웨비나는 오는 9월 3일에 ‘코로나-19 이후의 사회(Society Post COVID-19)’라는 주제로 로버트 켈리(부산대학교) 교수의 특강이 이어질 예정이다.

웨비나에 참가한 세종여자고등학교 정다정 학생은 “코로나로 인해 모든 것이 정상적이지 않은 시기에 해외 친구들과 수업을 같이 듣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웨비나는 신선한 경험이었고 너무 좋은 기회였다”라며“앞으로도 웨비나를 통해 다른 나라의 친구들과 함께 평화, 인권, 환경 등 더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웨비나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따뜻하고 올곧은 마음을 가진 세계시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면서“우리 교육청도 국제화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웨비나에 대한 세종시 청소년의 참가 열기가 매우 뜨거웠던 만큼 다양한 수업중심 국제교류 시리즈와 2021 세종국제청소년포럼 등을 통해 학생들의 국제행사 및 교류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