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2020년 태안군 청소년참여예산학교’ 모습.
예산편성 전 청소년들의 실질적인 참여보장 위한 역량강화 및 정책제안

태안군은 지역 청소년이 주민참여예산 편성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 1일 군 청소년수련관에서 ‘2020년 태안군 청소년참여예산학교’를 개최했다.

군은 올해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에 1억 원 규모의 ‘청소년정책사업’ 분야를 최초로 신설해,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지원 등 청소년을 위한 눈높이 사업을 청소년들이 직접 제안ㆍ선정토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태안군 청소년 참여위원회 및 태안군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회 소속 청소년을 대상으로 △2020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안내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 △청소년참여예산제도 운용사례 △주민참여(청소년)제안사업 발굴 △제안서 작성실습 순으로 진행됐다.

군은 이날 교육 진행 후 청소년들이 직접 제안한 다양한 청소년 정책사업에 대해, 소관부서 타당성 검토 등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사업을 선정해 9월 2021년 본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교육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청소년을 위한 정책을 우리 스스로가 고민하고 제안해 실제 사업화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자부심이 느껴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청소년참여예산학교’를 통해 청소년들이 군 예산 반영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예산 편성을 위한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해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전했다.
태안 김정한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