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건설(대표이사 회장 한승구·사장 이승찬)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벌이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계룡건설 이승찬 사장과 임직원들은 지난 7월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 동안 지역 선별진료소 10곳을 방문하여 무더위 속에서도 헌신하는 의료진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총 5,000만원 상당의 후원 물품을 기탁하였다. 지난 4월에도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대전, 충남, 세종, 대구 남구에 총 1억 9천만원의 성금을 기탁하였으며, 계룡건설 임원들도 자발적으로 재난지원금 기부행렬에 동참하였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계룡건설은 반세기의 역사동안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공공재난 발생 시 앞장서 힘을 보태고,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와 인재 양성을 위해 힘써왔다.

창업주인 故이인구 명예회장은 1979년 충남지역에 집중된 대홍수에는 무상으로 회사 보유 장비를 제공하고 긴급 수해복구에 힘을 보탰으며, 2007년 말 태안에 기름유출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도 만리포 및 천리포 해수욕장의 복원과 갯벌 회생을 도우며 태안의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2009년 신종플루 대유행 당시에는 대중용 살균 손소독기를 관공서, 학교 등 공공기관에 무료로 설치해 감염 확산 방지에 나섰고, 2015년에도 메르스 퇴치를 위한 특별성금과 손소독제, 위생마스크를 무료지원하기도 했다.

故이인구 명예회장 타계 후에도 2017년 지진피해를 입은 포항시에 성금 1억원을 전달하는 등 이승찬 사장은 선대의 뜻에 따라 위기 극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나눔을 실천하는 기업’이라는 경영 이념을 실천해 왔다.

계룡건설은 건설 업황의 하락 추세와 코로나 19로 위축된 채용 환경 속에서도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지속적인 매출 증대와 수주 확대에 따라 올해에도 신입 및 경력사원 100여 명을 채용하며 역대 최대 규모의 인력 채용을 실시하였고 하반기에도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 일자리창출에 지속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4월에는 경제적인 제약으로 인해 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 스포츠선수 3명을 직접 고용 지원함으로써 장애인 의무고용의 선도적인 모델을 선행하기도 했다.

1992년에 설립한 계룡장학재단(이사장 이승찬)은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장학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5월에도 비대면 방식으로 73명의 고등·대학생에게 장학금 7725만원을 지급하였으며, 현재까지 지급한 장학금의 총 규모는 연인원 1만 5187명 장학금 60억 4861만원에 달한다.

장학사업 뿐만 아니라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예비건축가들의 새로운 건축적 시도와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공모전을 기획 중에 있다. 언택트(Untact)가 일상이 된 뉴노멀 (New Normal) 시대에 새로운 소통과 관계 정립을 위해 공간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에 대해 주체적으로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공모부터 심사까지 전 과정이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창업주인 故이인구 명예회장의 희수를 기념해 사재 100억원을 출연, 대전을 대표하는 명품 도시생태 공원을 조성하여 기부하기도 했다. 또한 매년 성금 기탁과 사회복지시설 위문, 생계가 어려운 국가유공자를 위한 나라사랑 보금자리사업 및 와병 중인 예비역 위문사업 등 우리주변 소외계층에 대한 이웃사랑의 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사회적 책임에 따른 여러 공헌 활동으로 계룡건설은 지난 5월 26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고액 법인 기부자의 모임인 ‘나눔명문기업’에 대전 1호 기업으로 지정되었다.

한 사회복지 관련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건설그룹인 계룡건설의 나눔명문기업 대전 1호 가입은 지역의 나눔문화 활성화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나눔명문기업이 끊임없이 나오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