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명이 근무하는 정부대전청사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8일 조달청과 정부대전청사 등에 따르면 조달청 시설국 지원관으로 근무하는 공무직인 40대 직원이 이날 오전 9시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았다. 정부대전청사 4개동 중 3동 6층 근무자다.

해당 직원은 이틀 전인 6일 저녁 발열증상이 있어 즉시 자가격리 후 7일 검사를 실시했으며 8일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직원은 대전 유성구 도룡동에 거주하고 있다. 이로써 대전에서는 누적 확진자가 150명을 기록하게 됐다.

이에 따라 대전청사관리소는 입주기관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같은 사무실 직원들도 자가격리 조치하고 해당 사무실에 대해서는 긴급 소독을 실시했다.

한편, 식당 및 비상계단, 엘리베이터, 로비 등 공용 공간 및 주요 이동 동선에 대해 소독을 완료했고,해당구역 및 주요 공용시설에 대한 조치도 실시했다.

현재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팀에서 추가적으로 현장조치 및 역학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대전청사관리소에서도 청사 내 CCTV 등을 통해 해당직원의 동선을 확인하고 해당 기관과 협조하여 접촉자 등을 파악 중이다.

또한 청사 내 입주기관과도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개인위생수칙 준수와 청사 내 이동을 자제토록 안내하는 등 청사 내 다른 직원에게 감염병이 전파되지 않도록 방역을 철저히 하는 등 감염병의 사전 차단에 나선 상태다.

정부대전청사에는 관세청과 조달청 산림청 등 7개 외청, 중소벤처기업부, 공정위 대전사무소 등 10여개 기관 5000명이 근무하고 있다. 일일 방문객도 평균 800명에 달한다.

한편 대전시는 최근 코로나19 확진환자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시내버스 내부 소독을 1일 1회 이상에서 1일 6회 이상으로 대폭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코로나19 첫 확진환자가 발생했던 지난 2월 21일부터 5월 5일까지 75일간 전문방역업체에 위탁, 방역원 1일 90명을 투입해 시내버스 전 차량에 대한 방역을 1일 6회 이상 실시했다.

이후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둔화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 대중교통 세부지침(이용자, 책임자 및 종사자의 수칙)을 마련함에 따라 대전시도 운송사업자 주관 방역으로 전환, 1일 1회 방역을 실시해왔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되면서 대전시는 18개 기점지에 전문방역업체 방역원을 배치, 시내버스가 도착할 때마다 의자, 손잡이, 기둥 등을 천으로 닦아내고 휴대용 분무기로 내부 공간을 소독해 오염원을 완전 차단하기로 했다.

대전시 한선희 교통건설국장은“시내버스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만큼 철저한 소독과 방역으로 시민이 안심하고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