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집회 열어 … 노조 지난 1일부터 무기한 농성 돌입

[대전투데이 대전=김태선기자] 대전도시공사 환경 노동조합(위원장 강석화)과 5개 구청 환경노동조합은 8일 대전시청 앞에서‘양질의 일자리 정책’과 반대되는‘청소사업 민간위탁’규탄한다는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날 대전시와 5개 구청 환경 노동조합원들은 "허태정 시장은 당선이후 첫 공식 일정으로 환경사업소를 방문해 환경노동자의 문제를 “인권차원”에서 그리고, “아플 땐 맘껏 우세요.” 라고 말씀하셨다" 며 "환경노동자는 요구한다. 하나, 대전시는 청소사업의 공공성을 보장하라. 하나, 대전시는 환경노동자 고용안정을 책임져라. 하나, 대전시는 대전시민의 쾌적한 환경을 보장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이들은 또 "대전지역 환경노동자들은 위의 요구 사항이 관철될 때 까지 물러서지 않고 끝까지 총력 투쟁을 전개할 것이며 이는 단순한 경고가 아니다! 이 시간 이후 대전 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 보장과 환경노동자의 생명권 사수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할 것이며, 그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함은 온전히 대전시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국의 민간위탁 사업장 환경 노동자 동지들의 마지막 실낱같은 희망인 이 곳! 대전을 사수하는 것이 우리지역 환경 노동자의 시대적 사명이며, 청소행정의 공공성 확보야 말로 대전 시민을 위해 반드시 지켜내야 할 공익사업이기에 우리 대전지역 5개 자치구 및 대전도시공사 환경 노동조합은 민간위탁 저지 및 생존권사수를 위하여 오직 총력투쟁으로 전진 할 것을 천명한다"고 호소했다.

공동 선언문 발표에 앞서 대전도시공사 환경 노동조합은 지난 7월 1일부터 시청 앞에서 천막을 치고 무기한 농성에 돌입한 바 있다.

대전도시공사 환경 노동조합 강석화 위원장은 "대전시민의 주거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청소행정은 대전시가 30년간 해오던 것처럼 그 책임과 역할을 해주어야 하며, 특히 대전도시공사는 대전시가 100% 출자한 지방공기업인 만큼 대전도시공사 소속 환경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적극적으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관련법과 지방자치행정을 시대 흐름에 맞게 수정해 오직 대전 시민들을 위한 청소행정을 만들길 바라며, 우리의 요구를 외면하지 않는다면 대전도시공사 환경 노동자들은 대화에 적극 동참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대전도시공사 환경노동조합의) 청소업무 민영화를 막기 위한 투쟁을 지지하며 함께 하겠다."면서 "허태정 시장은 시민들의 삶의 근간이 되는 공공재, 필수재에 대한 정책적 판단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공공성과 효율성을 모두 갖춘 대전의 청소행정은 전국의 공무원과 환경 노동자들이 부러워할만큼 타시도에 비해 모범적"이라면서 "민영화는 사업을 수탁할 민간업자만 좋아 할 방식이다. 시민, 노동자, 공무원 등 그 누구도 환영하지 않은다. 더욱이 우리 대전은 시민들의 힘으로 수돗물 민영화를 막았을 만큼 공공성을 지키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 노동자 여러분이 앞장서고 힘을 모은다면, 시민들이 호응하고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대전도시공사 환경노동조합’은 대전도시공사 소속 환경 노동자들로 구성된 노동조합으로, 지난 30년 동안 대전시 시민의 주거환경을 위해 생활ㆍ음식물쓰레기 수거업무에 종사해 온 대전시의 대표적인 환경 노동자 노동조합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