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 삼성4구역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하 삼성4구역조합)은 최근 토지소유자들의 숙원사업인 재정비촉진계획변경(안) 원안 추진을 촉구하는 동의서를 대전시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4구역조합은 지난달 6월 9일 도시정비촉진계획변경(안)에 대한 주민 공청회도 열었다.

6일 삼성4구역조합에 따르면,삼성4구역은 지난 2015년 대전역세권재정비촉진지구로 변경고시된 이후 빠르게 추진돼 지난해 3월에 조합설립인가가 동구청으로부터 승인된데 이어 시공사로 대림산업이 선정됐고, 최근 구역내 정비사업변경에 따른 주민공청회가 무사히 개최되면서 사업시행인가를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공청회 자리에서는 소제지구로 관통하는 도로를 사업구역에 편입하는 건과 철도관사를 살려야 한다는 건에 대해 주민 의견이 분분했다.

2개의 안건 중 철도관사 살려야 한다는 문제는 대전시에서 보존가치가 있는 철도관사 건물에 대해 이전 검토 중에 있고, 도로편입하는 건은 토지소유자의 의견의 따라 편입여부를 따라야 된다는 의견이 도출됐다.

이후 토지소유자들은 주민공청회 이후 도로 추가 편입에 대한 동의서를 재개발정비사업조합에 제출했다. 조합에서는 재정비촉진 변경(안)동의서를 확인한 결과 전체 토지소유자의 80%이상 동의안 결과를 대전시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삼성4구역 조합원 관계자는“그동안 토지소유자들의 숙원사업으로 재개발을 추진키위해 10년이상 기다려 왔고 빠른 추진을 진행하고 있는 중에 외지인이 들어와 첫 번째로 철도관사촌을 관광단지로 만든다고 하다가 효과가 없자 두 번째로 카페거리를 만든다고 하고 또 이마저 진행이 어렵다 보니 세 번째로 철도관사를 살려야 한다고 하면서 재개발을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조합에서는 재개발 및 소제지구를 연결하기 위한 도로 일부를 편입하고자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을 공청회를 통해 주민의 의견을 수렴한 후 추진 예정인데,외지인들은 아무 이유없이 도로편입에 대해 인정을 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반대 아닌 반대를 일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구나 이 지역은 훼손된 철도관사는 물론 노후 건물이 산재하고 있어 인근 학생들의 우범지역으로 전락하고 화재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는 게 조합 측의 설명이다.

최근엔 노후 목조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해 2개동인 순식간에 전소되기도 했다.

또 구역내 재개발 반대하는 외지인이 운영하는 음식점이나 카페에서 소음과 각종 음식물쓰레기 등의 악취가 발생해 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되는 등 재개발이 조속히 추진되기를 바라는 원주민들이 목소리가 높다.

삼성4구역조합 측은 “우리 구역의 재개발은 토지소유자들의 75%가 넘게 동의가 이뤄져 추진하게 되었고, 이번 도로를 추가로 편입하는 동의서를 짧은 기간에 80% 이상 조합에 제출하는 등 토지소유자들의 재개발 호응도가 높아 조합에서는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낙후된 지역을 발전시켜 동서간 격차를 좁히고 대전 원도심의 품격을 높여 원주민에게 주거편의를 증대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재개발을 하루 빨리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삼성4구역 재개발 구역은 동구 삼성동 80-100번지 일대에 지하 3층 지상 최고29층 16개동 아파트 1,400세대 및 부대 복리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