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10년간 3만 8335건의 토양검정 결과 발표

[대전투데이 당진=최근수 기자] 당진시가 토양 검정을 통해 농경지의 양분 분포와 농경지 비옥도를 분석해 체계적인 양분관리로 화학비료 사용을 줄이고 시가 추진하는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농가 맞춤형 시비처방으로 알맞은 작물 선택과 물리적, 화학적 영양균형으로 과학영농을 이끌고 있다.

토양 검정은 논과 밭, 과수원, 시설재배지 등 재배유형과 토양 특성을 고려해 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 인산, 칼슘, 칼륨, 규산, 마그네슘, 석회소요량 등 총 9가지 항목을 분석해 농가별 맞춤식 처방을 해주는 것으로, 2011년부터 10년간 실시한 3만 8335건의 토양검정 결과 당진시 지역의 토양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논토양의 경우 유기물 함량이 다소 부족하고 칼리질 성분이 적정 기준량보다 많으며, 밭 토양의 경우 유기물 함량은 양호하고 논토양과 같이 칼리질 성분이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토양검정 사업은 농경지의 양분 분포와 농경지 비옥도를 분석해 체계적인 양분관리로 화학비료 사용을 줄이고 시가 추진하는 지속가능 발전 과제 실천을 통해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토양검정을 받으려면 농업인이 해당 필지 5~6곳 지점에서 표토를 걷어낸 후 논이나 밭은 15cm, 과수는 30cm 깊이의 흙 500g 정도를 채취해 봉투에 담아 분석 의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