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천안시의회· 시민단체들 이해관계 따라 갈등 증폭

[대전투데이 천안= 이정복 기자] 충남 천안 일봉산 도시공원의 보존과 개발을 둘러싼 갈등이 시와 의회, 시민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이 지난 5월 25일 일봉산 도시공원 민간개발특례사업 찬반 주민투표를 직권상정한 가운데, 최근 천안시의회가 일봉산이 아닌 천안지역에 존재하는 도시공원일몰제 대상지인 4곳(노태공원, 백석공원, 청수공원, 일봉공원) 전체를 대상으로 주민투표를 진행하자는 수정안을 제시하면서 복잡한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일봉산공원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는 1일 오전 시의회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박상돈 시장이 제안한 일봉산 개발 민간특례사업 관련 주민투표 계획을 원안 수용하라고 시의회에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시의회가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시의) 주민투표 발의 취지와 목적을 호도하고 있다"며 "(시장이 제안한) 원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시의원 전체에 대한 불신임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대책위는“천안시의회가 일봉산이 아닌 천안지역에 존재하는 도시공원일몰제 대상지인 4곳(노태공원, 백석공원, 청수공원, 일봉공원)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하자는 수정안을 내놓은 것은 천안시민 간의 갈등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충분하며, 물타기 정도가 아닌 일봉산 보전에 대해서 훼방을 놓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시민대책위는“천안시의회가 진행하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하나의 안건으로 진행한다는 판단을 저희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일봉산을 제외한 다른 공원들은 다 중단되거나 행정 절차가 미비한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시민대책위는 천안시의회 본회의장까지 진출했으나 물리적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한편 주민투표 실시 동의안은 3일 제233회 천안시의회 정례회에서 소관 상임위인 경제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본회의 표결(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 과반 동의)로 결정된다.

만일 박 시장이 의회의 수정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상임위에서 원안 논의가 불가피하다.

일봉산공원은 민간공원특례사업을 통해 2024년까지 약 6000억원을 투입해 천안시 용곡동 462-16번지 일원 40만㎡중 비공원시설 11만8512㎡에 1800여 가구 아파트를 신축하고, 나머지 28만4102㎡에 공원시설에 산책로와 체육시설 등을 조성한다. 현재 문화재 관련 심의가 조건부로 의결돼 실시계획인가만 남겨두고 있다.

(사진 설명): 일봉산 지키기 시민대책위가 1일 오전 천안시의회 앞에서 일봉산 주민투표 직권상정 거부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