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단 최초 가동부터 종료까지 4가지 현장지휘 기능 구현

[대전투데이 당진=최근수 기자] 당진소방서(서장 김오식)는 지난 27일 당진 여성의 전당에서 통제단원 35명이 참여해 ‘통제단 가동 운영 플랫폼’ 테스트를 실시했다.

‘통제단 가동 운영 플랫폼’의 주요 기능은 총 4가지로 통제단 가동(대응 1단계 발령), 응소자 모니터링, 통제단 운영관리, 보고서 관리(데이터 생성·기록)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통제단 시작부터 마무리를 스마트폰 앱으로 구현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큰 재난이 발생하면 대응 1단계 비상소집을 발령하게 되는데, 이를 스마트폰 앱으로 간편하게 어디서나 발령(가동)할 수 있다. ▲이어서 직원들 응소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응소할 수 없는지 여부, 응소 도착시간(소요시간) 등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 이를 보고 지휘관(서장)은 통제단 편제 구성과 임무지정을 미리 손쉽게 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다음은 도착한 자원을 통제단 부·반 편제에 자동 생성시켜서 임무를 지정하고, 지휘관(서장)은 명령 키를 통해 지휘권 선언, 상황판단회의 등을 클릭해 지시(수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휘권 선언, 언론 브리핑, 상황판단회의 등 통제단 운영에 대한 데이터가 자동으로 통제단 운영일지에 생성된다.

당진소방서 관계자는 “재난현장은 복잡하고 예측 불가한 상황이 많이 발생한다. 이와 같은 문제를 제4차 산업혁명인 정보통신(ICT) 기술을 접목한 시스템으로 해결할 수 있다. 통제단 가동 운영 플랫폼은 초연결 사회에 맞게 현장의 모든 지휘 시스템을 연대시켜 최고의 지휘체계를 갖추고자 탄생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