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지역의 가장 큰 현안 문제인 충남 천안시 일봉산 도시공원 민간개발특례사업의 추진 여부가 결국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될 전망이다.

박상돈 충남 천안시장은 25일 시청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오랜 고민 끝에 시민 여러분께서 제게 맡겨주신 천안시장의 권한으로 주민투표를 발의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누군가에게 책임을 묻거나 잘잘못을 따지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이 직접 정책을 결정함으로써 주민의 권리를 실현하고 차이와 다름을 포용하는 지역사회통합을 이루길 바란다"고 말했다.

일봉산 도시공원 민간개발특례사업 찬반 주민투표는 6월 26일 일봉공원 생활권에 속하는 일봉동, 신방동, 쌍용1동, 중앙동, 봉명동, 청룡동 6개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박 시장이 직권으로 주민투표 실시를 요구하면 천안시의회 의결(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반수 동의)을 거쳐 청구요지 공표, 주민투표 발의, 투표인명부 작성, 사전투표(6월 21~22일), 본 투표(6월 26일, 잠정)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주민투표는 ‘주민투표법’ 및 ‘천안시 주민투표 조례’에 따라 내달 26일(잠정) 주민투표권이 있는 19세 이상 천안시 주민등록자 및 영주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게 되며, 6만6,568세대 12만8,714명이 투표하게 된다. 투표권자 1/3이 투표를 해야 유효투표로 인정되며 과반수가 넘으면 확정이 된다.

한편, 천안시에는 일봉공원을 비롯해 모두 5개 공원이 일몰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천안시는 일봉공원 외 공원들은 개발 여부에 대한 주민투표를 실시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토지주와 일봉산 공원개발 찬성 주민 등으로 구성된 일봉공원조성사업 추진위원회는 "사업을 추진하지 않으면 일봉산은 경기도 용인에서 나타나는 야산의 무분별한 개발 현상이 나타날 수 밖에 없다"며 "공원 조성이 진짜 보존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일봉산지키기 시민공동대책위원회는 " 일봉산은 자연과 문화유산 지킴이 NGO인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자연·생태적 보존 가치가 높은 곳으로 평가해 지난달 시민의 힘으로 반드시 지켜야 할 대상지로 선정됐다"며 개발 절차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시는 민간공원특례사업을 통해 2024년까지 약 6000억원을 투입해 천안시 용곡동 462-16번지 일원 40만㎡중 비공원시설에 1820여 세대 아파트를 신축하고, 공원시설에 산책로와 체육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