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교육공동체와 학교가 함께 그리는 행복한 교육환경의 조성방안 제시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주도연)은 지난 7일 제1회 홍성마을교육공동체 운영협의회(이하 ‘본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본 협의회는 ‘아이들의 성장에 행복과 건강을 더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을 목표로 지역사회, 지자체 및 지역 교육기관이 협력하여 자리를 마련하였으며, 이 날 협의회에서는 현재 홍성 행복교육지구의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운영계획 과 지원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특히 홍성의 풍부한 지역문화 교육자원을 교육과정과 연계 활용하여 학생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토의하였다.

운영협의회 민병성 위원장은 “홍성 관내 면(面) 단위로 운영되고 있는 총 9개의 마을학교는 각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다채로운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 평하며 “금일 협의회를 통하여 읍(邑) 단위 지역에서도 진로직업체험, 자치활동 등을 확대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마을과 학교가 상생하는 진정한 의미의 마을교육공동체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홍성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은 마을교육공동체의 운영 계획에 추가 포함시켜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할 예정이다.”라며 “앞으로도 홍성마을교육공동체를 내실화 있게 운영하여 아이들이 마을 속에서 상상력을 키우며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