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4·15 총선이 9일 앞으로 다가왔지만,총선 분위기가 그야말로 역대 최악이다. 올초부터 불어닥친 '코로나19'가 모든 사회 이슈를 집어 삼키면서 총선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도 대전.충청권에서는 새로운 총선 후보들이 거의 없고 기존의 정치인들이 대거 공천받음으로써 식상함을 나타냈고, 여야 후보들의 공약이나 정책역시 과거의 총선공약을 그대로 재탕,삼탕 함으로써 유권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공식선거운동이 지난 2일부터 본격 시작됐지만, '코로나19'로 후보자들이 명함 한장 유권자들에게 전달하기 어렵다.

대전 A후보 캠프 관계자는 "선거를 여러번 치러받지만 이번처럼 선거운동 하기 어려운 때는 처음이다"라며 "예전엔 선거사무소로도 지역주민들이 방문하는 경우도 많았지만 요즘은 거의 찾아오는 사람이 없다"고 냉랭한 선거분위기를 전했다.

또 다른 B후보 캠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자영업하는 분들은 물론 모든 시민들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사회분위기가 침체돼 있다. 그래서 음악을 틀고 선거운동하는 것 조차도 솔직히 눈치를 봐야 한다"면서 "후보자가 마스크를 쓰고 선거운동을 해도 지나가는 분들이 피하거나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런 이유로 이번 선거에서 각 총선 후보들이 SNS를 통해 자신의 정책이나 공약을 널리 홍보하고 있지만, 이 또한 큰 반향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시민 C씨(36·유성구)는 "총선 후보들이 자신을 알리기 위해 각종 SNS를 활용하고 있지만, 사실 관심이 없다. 특별히 볼만한 콘텐츠도 없고, 딱딱한 정책 공약을 홍보하는 수준에 그쳐 SNS에 들어가지 않는다"면서 "코로나19로 하루하루가 힘겨운 상황에서 총선 자체가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사실 총선때만 되면 반짝 내놓은 지역 공약들이 오히려 유권자들의 분노를 자아낸다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 미래통합당이 이번 총선에 내놓은 주요 공약은 △대전지역 혁신도시 지정·공공기관 유치에 따른 원도심 경제 활성화 △세종지역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충남지역 충남혁신도시 지정·공공기관 유치 등을 전면 배치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3일 발간한 21대 총선 정책 공약집에서 대전·충남지역은 혁신도시 지정 추진, 세종지역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 같은 공약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각 후보들이 내세운 공약과 겹치고, 지자체에서 제시한 지역 현안을 공약으로 담아내면서 차별화가 거의 없다는 게 지역정가의 반응이다.

이 같은 분위기는 투표율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이 목소리가 나온다. 한마디로 코로나19와 식상한 총선 후보와 정책공약등이 유권자들을 투표장에 끌어오기엔 어렵다는 얘기다.

당장 대전세종충남선거관리위워회에서도 유권자들의 투표를 독려하고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썰렁한 총선 분위기에 매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이번 총선은 역대 선거 통틀어 여야 모두 매우 어려운 선거로 기록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지 않아도 정치에 대한 불신이 높은 상황인데 모든 사회적 관심이 '코로나19'로 집중되면서 이번 선거는 정치인들, 그들만의 선거가 될 가능성이 어느때보다도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