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서천화력발전소 고압송전선 피해대책위 기자회견서 대책 마련 강력 촉구

[대전투데이 서천= 이정복 기자] 충남 서천군 서면 주민들이 신서천화력발전소 고압송전선으로 인한 각종 질병 피해를 입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미세먼지·고압송전선 피해대책위원회(이하 피해대책위)는 24일 오전 서천군청 앞에서 신서천화력발전소 고압송전선으로 인한 주민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피해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200세대 450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홍원마을은 그동안 각종 암, 뇌질환, 백혈병 등으로 3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현재도 비슷한 질병으로 23명이 투병 중"이라면서 " 다른 마을과 비교 되지 않을 정도로 사망·투병자가 속출하는 데는 홍원마을을 관통하는 15만4000 볼트의 고압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위험에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노출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피해대책위는 "서천화력발전소 건설 후 35년 동안 겪은 주민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데도 주민들은 오랫동안의 만성화로 오히려 무감각한 지경에 이르기도 했다. 아직도 망각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고통의 나날들을 견디면서 살아가는 매우 순진한 주민들도 많이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피해대책위는 "이렇듯 마을의 집단 주거지를 관통하는 송전철탑을 철거하고, 고압송전선로를 지중화해야 한다"면서 "지금까지 고통 받으면서 투병생활을 하고 있는 주민들에 대한 질병 원인조사를 실시하여 피해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전은 중부발전의 전액부담(100억원)으로 송전선로 높이 조정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것에 대해 송전선로 높이 조정계획을 철회하고, 한전은 중부발전의 전액부담으로 송전선로를 지중화해야 할 것"이라면서 "노박래 군수와 군의원들은 주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책임을 다해야 한다.그것은 군수로서, 군의원으로서 주민을 위한 책무입니다. 따라서 그 책무성을 다하지 못해 피해로 고통을 받는 주민이 발생한다면 그 선출직 공무원은 마땅히 주민소환 등을 통해 퇴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제21대 서천, 보령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나소열, 김태흠 후보는 고압송전선으로 인한 주민피해에 대한 대책을 구체적으로 공약집에 담아야 한다"면서 "주민들은 후보들의 주민건강권 감수성을 판단할 자료로 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천참여시민모임 이강선 대표는 "고압송전로로 인해 서천 홍원마을 주민들이 각종 질병과 소음으로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 서천화력은 여전히 주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것은 공기업으로의 본분을 망각하는 처사"라며 "서천군과 서천군의회도 관내 주민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에 대해 주민들이 매우 분노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서천화력발전소는 1983년 상업운전을 시작해 2019년 폐기되기까지 미세먼지, 석탄·회 분진, 전자파, 독성배기가스, 온배수 등을 유발해 온 것으로 지목됐다. 또한 서천화력발전소 조성·가동으로 인해 지역 경관 훼손, 해양생태계 교란, 어업피해, 마을 사이의 단절, 토지이용제한 등 경제적 손실피해를 입고 있다고 서천 홍원마을 주민들과 서천 관내 시민단체들이 줄곧 제기해 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