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입문부터 권력과 맞서 싸워 … 헌법질서 원상복원에 앞장”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4·15 총선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여야 모두 2022년 대선을 향한‘전초전’의 성격을 띄고 있다. 이런 이유로 그 어느때보다도 여야 모두 한치의 양보도 없는 치열한 선거전이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전투데이는 대전·세종·충남지역 국회의원 여야 후보들의 릴레이 서면 인터뷰를 게재하기로 한다.(지역과 후보 게재 순서 무순) <편집자 주>

▲미래통합당 대전 유성을 후보로 공천됐는데요. 선거에 임하는 각오는.

아인슈타인은 “세상은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파괴되는 것이 아니라, 악을 보고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파괴될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부터 명확하게 드러난 문재인 정부의 폭정, 386운동권 중에서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며 기생충 같은 정치를 하는 이들, 자영업자들의 한숨이 깊어질 때 우리가 낸 세금으로 보조금과 지원금을 받아쓰는 이들은 김소연을 총선이라는 소리 없는 전장으로 이끈 장본인들이다.

고작 2년이 조금 넘는 정치경력이지만 국회의원 선거라는 큰 무대에 들어설 때, 국민들의 확신과 열망을 확인했다. 정치는 결국 ‘말’ 뿐이지만, ‘말’에 담겨 있는 메시지에 ‘양심’이 담겨있길 바랐다. 그러나 이 시대는 어떤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좌지우지 되고 있었고, 그것은 국민을 개, 돼지 취급하던 것과는 전혀 새로운 방법으로 국민들의 눈과 귀를 속이고 있었다. 그 경험은 시 의원을 도전하는 순간부터 시작됐고, 결국 2명을 구속시키는 상황까지 이르게 됐다.

그렇게 정치에 입문하면서부터 권력과 맞서 싸워야 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시민들을 대신해 싸우고 있다. 저는 잘못된 많은 것들을 바로잡고,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다시 전장으로 나간다. 정치인이라면 자신의 출세를 따지기보다, 국민과 국가의 이익을 위해 몸이 부서지길 각오하고 뛰어야 한다. 저는 선거도, 정치도 어설프지만, 양심과 진심이라는 신념만은 확고히 하고 뛸 것이다.


▲대전 유성을 지역 현안문제는 무엇이고 그에 대한 해결 대책은.

우리 지역은 다양한 문제가 있지만,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 대전의 문제였고, 국가의 문제였다.

1호 공약으로 내세웠던 탈원전 정책 폐기는 우리지역 원자력연구원의 지속가능성이기도 하면서, 국민들의 가정경제에 던져질 ‘전기료 폭탄’을 막을 현재 가장 유일한 대안이다. 30년 넘게 공들여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가진 한국 원자력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3년 만에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PBS(Project Base system)도 출연연을 비롯한 국가의 경쟁력에 큰 걸림돌이다. 과학기술을 연구해 온 40여년의 노력 대신에, 성과위주의 운영비라는 명목으로 과학의 장기프로젝트를 가로막았다. 과학자들이 밤을 지새우며 쏟아야 할 연구 대신, 각 부처와 기재부를 오가며‘단기 과제(Project)’를 수주하러 다니는 영업사원이 됐을 줄은 꿈에도 몰랐다.

R&D도 마찬가지다. 대덕특구가 왜 유명무실한 것인지도 알았다. 정부가 생태계를 조성하지 않으면서 엉뚱한 곳에 혈세만 투입하고 있었다. 기업은 지속성장가능성을 내다봐야만 하는데 지속가능성마저도 장담하기 어려웠다. 특구에 위치한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인력을 감축하고 있다. 지역경제에 도미노가 일어날 것은 강 건너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해결책은 문제 안에 있다. 탈원전 정책은 폐기하고, 기업이 시장을 내다보고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과학기술은 대한민국 50년을 내다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후보님의 총선 공약을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국가적 시급한 문제와 정치적 해소방안으로 탈원전 정책 폐지, 여성가족부의 폐지, 시민단체 병참시스템 파괴, 헌법질서 원상복원 등 다양한 문제를 국민 앞에 하나 되어 싸울 것이다.

또, 지역 경제 기반 확보를 기조로, 국제특허법원 1심 전속관할 추진, 신성, 전민, 관평동 일대의 주차장 기금 확보를 통한 주차난 해소, 권역별 명품 어린이 놀이터 구축과 군인가족들의 생활여건 강화, 자영업 인건비 및 임대료 지원 위한 특별교부금 확보로 현대아울렛 등의 대형유통의 대응체제 구축, 대덕특구의 지속가능성 확보 등을 추진해 선순환 구조의 경제를 만드는데 노력하겠다.

선거운동 기간에는 매일 고정시간에 지역민들과 함께 지역 현안을 고민하는 모바일 플랫폼 ‘땡기지’나 ‘유튜브’같은 채널을 이용해 생중계를 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국회의원이 할 수 있는 일과 지방의원이 할 수 있는 일을 분류해서 점차 공약으로 완성시켜 갈 것이다.

▲올해 총선의 화두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기생충 박멸’이라고 본다. 코로나19로 경제가 무너진 것 같지만, 사실 오랫동안 경제부양책의 실패가 피로감 누적으로 폭발한 것이다. 막대한 혈세를 투입하고도 겨우 2%대의 경제성장률을 지켜내고 있다. 국가가 시장경제에 개입하면서 이런 사단이 난 것이다.

탈원전은 어떤가. 원전사업 중단으로 대한민국은 줄도산을 예고하고 있다.

조국사태는 기회의 평등 과정의 공정 결과의 정의를 무참히 짓밟아버렸다. 그들이 추구하는 평등과 공정, 정의가 여실히 드러내 국민들의 자괴감을 유발한 사태가 아닐 수 없다.

국가 정책과 예산은 이미 기생충들이 깊은 곳까지 침투해 있고, 관련업계 종사자들 뿐 아니라, 서민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정말 예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비리의 행태가 우리 삶을 좀 먹고 있다.
지난해 초 페이스북에 올해의 화두는 ‘내로남불’이라고 썼던 적이 있다. 그리고 조국사태가 터졌었다. 올해 초에는 ‘기생충’이라고 썼었다. 분명히 이 이슈는 대한민국을 한 번 더 집어삼킬 것이다.

▲후보가 국회의원에 당선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반대로, 내가 ‘무엇이 되느냐’가 왜 중요한지 여쭙고 싶다. 정치는 원내에 있던, 원외에 있던 자신을 희생하는 봉사자다. 그런데 내 스스로가 무엇이 꼭 돼야만 하겠다는 논리는 자신의 영락을 쫓는 게 아닌가 싶다.

정치인들은 보통 재선, 3선, 의장, 국무총리 같은 개인적인 정치성장과 지역발전을 연결시키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자신의 야망과 개인 영달 추구가 지역발전과 비례하는지 따져보면 알 것이다. 행정부의 장관이나 국무총리를 한다는 것은 지역을 대변하는 국회의원이 그 직을 중단하겠다는 의미다.

김소연의 야망은 진실이다. 비틀리고 뒤틀린 것들을 바로 잡는 게 소명이다. 대전과 대한민국 전반에 걸친 문제도 그렇다. 김소연의 무기는 국민의 응어리를 베는 칼이다.

▲후보의 정치 철학은 무엇인지요.

헌법 가치를 바로 세우는 일이다. 헌법은 모든 법의 근간이다. 헌법의 가치가 증명이 되면 정치는 자연스럽게 권력이 국민을 위해 사용하게 돼 있다.

▲우리 국민들이 정치에 대한 혐오와 불신이 극에 달해 있다. 우리나라 정치개혁을 위한 조언 한 말씀.

파벌정치, 족벌정치로부터 정치혐오가 태어났다고 생각한다. 정치개혁은 올바른 헌법 가치를 바로 세울 때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다. 국민들이 점차 깨어나기 시작했다. 깨어있는 시민의식으로 정치는 개혁될 수 밖에 없을 것이고, 그 선봉에 김소연이 있을 것이다.

▲지역민들에게 한 말씀.

이번 총선의 의미는 국가재건에 있다. 대덕특구를 품은 유성은 국가의 동력이며 유성구 유권자의 선택이 미래 아이들의 생활을 바꿀 것이다.지금 한국에 제2의 IMF가 오고 있다. 저 혼자선 힘으론 어렵지만 선택해주신다면 끝까지 맞설 것을 약속드린다. 김소연은 언제나 공익제보를 받고 있다. 믿을 수 있는 보좌진과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으니 함께 해주시면 감사하겠다.

<김소연 후보 주요 프로필>

△충남대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졸업(법학전문석사) △제5회 변호사시험 합격 △전 대전광역시의회 의원
△김소연 법률사무소 대표 변호사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