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양군체육회 사무국장 황선만

요즘 코로나19바이러스가 온 나라를 위협하고 있으며, 국민들을 불안에 빠지게 하고 있다. 이럴 때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내 고향산천에서 나오는 구기자를 소개 해보고자 한다.
구기자는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불리는 약재이다. 예로부터 중국의 진시황의 불로장생의 꿈을 위해 즐겨먹었던 약재가 바로 구기자라고 한다. 구기자는 7~10월 붉고 둥근 열매로 자란다. 그때 구기자를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 한 후 약재로 사용한다.
할리우드 스타들인 마돈나, 미란다커, 할리 베리 등 구기자를 섭취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 이유는 동안을 유지해주고 원기회복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한다.
구기자의 효능은 첫째 체중감량의 효능이 있다고 한다. 이것은 구기자 속에 들어있는 베타인 성분 때문이라고 한다. 베타인 성분은 지방과 잘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몸속 쌓인 지방에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또 간에 지방이 침작되는 것을 억제하여 체중 감량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구기자는 몸속 체지방을 태우는 대표적인 약재이다.
둘째, 노화방지이다. 구기자는 체내 안 좋은 각종 독성물질을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몸속에 안 좋은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노화의 원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셋째, 혈관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구기자 비타민C와 루틴 등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저혈압에 좋은 약재라고 한다ㅓ. 또한 탁한 피가 맑아지도록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에도 좋다고 한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약재인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넷째,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구기자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 때문이다. 이는 시력 감퇴의 천연 치료제로 쓰이고 있으며, 눈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눈에 영양분이 원활히 공급되도록 도와 눈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하는 것 이라고 한다.
다섯째, 간 기능 향상 및 숙취해소에 좋다고 한다.
알코올에 의한 간 손상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약재라고 한다. 구기자에는 알콜 해독과 지방간 예방에 좋은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과음 후, 구기자차를 섭취하면 숙취해소에 많은 도움을 주다고 하는데. 이것은 내가 직접 체험하고 있다.
여섯째, 피로회복에 좋다고 한다. 이것은 구기자에 들어있는 베타인, 루틴, 비타민 그리고 필수아미노산 8가지 성분 때문이라고 한다. 이들 성분들은 피로회복에 좋은 작용을 하며 포도당 아미노산의 흡수를 도와 영양 보충에도 좋은 기능을 한다고 한다.
이렇게 좋은 구기자도 반드시 알고 섭취해야 한다고 한다. 왜냐하면 부작용도 있기 때문이다. 구기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면 안 좋다고 한다. 또한 평소에 속이 차가우며 소화가 어려운 분들이 드시면 복통과 설사를 동반하며 더불어 임신부는 섭취하기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먹는 법은 간단히 알아보자면 섭취하기 편하게 가루로 만들어서 먹으면 좋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든 섭취하기 편한 상태여서 차로 끓여먹어도 좋으며 각종음식에 조미료처럼 사용해도 좋다.
술을 즐기는 사람들은 청양에서 생산되는 구기홍주, 구기주 등 좋은 술이 있다.
아무튼, 요즘 같은 시대에는 우리의 면역력을 최대한 높여가야 할 것이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칠갑산 아래에서 생산되는 구기자를 섭취하면서 면역력을 높여서 오늘의 위기를 극복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해본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