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암기 영어교육 아닌 소통 능력 학습 … 글로벌 인재 양성”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국제화시대의 영어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열풍이 거세지면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학습 업체들도 앞다퉈 오픈하고 있다. 그런데 학부모들로서는 어떤 학원이 자녀에게 효과적인 영어학습에 적합한 곳인지 선택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 최근 이러한 학부모들의 고민을 확 떨쳐버릴 수 있는 유아 대상 어린이 어학원이 대전에 개원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대전 어린이 어학원, 라이즈어학원 대전캠퍼스(원장 김동숙)가 화제의 영어학습업체로 이 학원의 차별화된 영어교육 학습법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 주>


글로벌 영어교육 브랜드 라이즈어학원에서 지향하는 교육의 방향성은 ⓐLiving the Language ⓑConnected Thinking ⓒEmpowering Leadership ⓓEngaging Technology로 요약된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을 넘어 5차 산업혁명까지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내 아이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라이즈어학원 대전캠퍼스는 이런 고민을 잘 알기에 미래교육의 기초가 될 영어를 어떻게 가르칠지 항상 고민해왔다.

◆하버드 커넥션의 지향점

하버드 커넥션을 교육하고 지향하고 있는 대전 어린이 어학원, 라이즈어학원에서는 그냥 영어만 잘하는 아이로 키우지 않는다는 점이다. 단순히 단어와 문장을 신속하게 머릿속에서 번역해서 말하는 것은 이제 통역기를 통해하면 된다. 하지만 언어 안에 담겨 있는 문화와 뉘앙스, 그 사람이 말함으로써 느껴지는 사람에 대한 이해는 단순한 문장 번역을 넘어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일 것이다. 알파고에서 거둔 유일한 1승은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의 가장 인간적인 한 수에서 나왔듯이 라이즈어학원 대전캠퍼스는 이처럼 기계적인 언어의 나열이 아닌, 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살아있는 영어를 가르치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리고 하버드커넥션, 라이즈에서는 국내 유일하게 모든 선생님이 영미권 원어민 선생님과 이중언어 선생님으로 구성돼 있어, 언어에 담겨있는 문화와 문화간 차이에 대한 이해를 동시에 가르친다. 또한, 미국 공교육과 동일한 교육 프로그램, 하버드 대학 교수진에게 인정받은 커리큘럼, 미국 현지 아이들이 서용하는 HMH(미국 최대 교과서 출판사) 콘텐츠를 기반으로 배우는 라이즈의 교육과 언어는 살아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하버드 커넥션의 3가지 방향성

대전 어린이 어학원, 라이즈 어학원 대전캠퍼스의 하버드 커리큘럼은 어린이들이 영어소통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과정들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첫 번째 과정, 매일 라이즈어학원에서는 관심 있는 주제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는 Circle Time으로 수업을 시작한

다. 게임,노래 등의 Circle Time은 어린이 학습에 있어 매우 흥미로운 요소가 될 것이다. 두 번째 과정, 인쇄메체(오프라인매체)와 디지털 미디어(온라인 매체)를 적절히 함께 사용하는 라이즈만의 커리큘럼은 오늘의 어린이가 내일의 글로벌 사회의 성인으로 성장하는 배움의 공간을 제공한다. 세 번째 과정, 라이즈는 교실 안팎에서 학습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한다. 선명한 색채와 어린이에게 친화적인 구조물들, 그리고 최적화된 테크놀로지를 사용해 시선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RISE K 유치부

대전 어린이 어학원,라이즈어학원 대전캠퍼스는 유치부 5~7세 반을 운영 중이고, 각 나이별 커리큘럼이 설정되어 있다. 5세의 경우, 단문장들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으며, 또래 나이들이 표현할 수 있는 감정 및 색상 표현 등을 활용해 완벽한 문장을 말하고 구사할 수 있도록 했다.

6세의 경우, 심화된 내용을 가지고 진행하며, 보다 다양한 문장들을 자연스럽게 읽으며 문장의 주제와 디테일을 구분하는 배움을 시작한다.

7세의 경우는 이야기 스토리를 읽으며 장르 및 주제를 구분하는 것을 주로 배우게 된다. 여러 문단의 글을 쓸수 있고 올바른 문법을 사용하는 것을 넘어 정확한 발음으로 자연스럽고 자신감 넘치는 스피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라이즈어학원 대전캠퍼스 김동숙 원장은 “영어를 어렵다고 하는데 영어를 단순히 암기로만 생각하기 때문”이라면서 “영어는 흥미를 통해 배워 나가야 한다. 어떤 것이든 단순 암기로만 배운다면 뭐든 어려울 것이다. 영상, 일상대화,스토리,표현 등을 모두 종합적으로 배웠을 때에 비로소 제대로 된 영어 실력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원장은 “그런 의미에서 대전어린이어학원,라이즈어학원에서는 하버드 커넥션을 통한 교육법을 통해 글로벌시대에 맞는 인재로 양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라이즈 글로벌 & 베리 오캘리한= 2014년, 처음 한국에 상륙한 라이즈 코리아는 그 교육의 혁신성과 진정성을 많은학부모들로부터 인정받아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라이즈 캠퍼스에서 일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를 보내고 있는 아이들은 지금까지 국내 교육기관에서는 받을 수 없었던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잠재된 영재성을 발견하고 발전, 확장시키며 미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고 있다.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에 충실한 라이즈의 교육은 베리 오캘라한의 바람대로 현재 전 세계 85개 도시에서 수 십만명의 아이들을 가르치며 미래의 글로벌 인재를 키워가는 글로벌 프리미엄 영어교육시장을 이끌고 있다.

(문의) 대전 어린이 어학원, 라이즈 대전캠퍼스: 대전광역시 유성구 테크노중앙로36,5-7층 (042)671-0525

====================================================================================================

<라이즈 대전캠퍼스 김동숙 원장 인터뷰>

“영어 실력은 물론 발표력 향상에 중점”

▲라이즈 대전캠퍼스를 소개해 주시죠.

라이즈 대전캠퍼스는 유치부부터 초등학생까지 연계하여 체계적이고 단계별 학습이 가능한 프리미엄 영어 교육 기관입니다. 저희 라이즈 대전캠퍼스는‘말 잘하는 아이로 키워주는 라이즈’가 슬로건입니다. 아이들이 스트레스 없이 즐겁게 공부하는데도 output이 좋다는 것이 저희 라이즈 대전캠퍼스만의 특징입니다.
저희 라이즈의 자랑은 본사에서 검증된 원어민 선생님과 영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하는 한국인 선생님들 입니다. 영유아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이 많은 선생님들로 영어를 막 시작하는 5세뿐만 아니라 학습적 피드백이 중요한 초등과정까지 어느 대상의 학생들이든 눈높이에 맞춰 세심한 케어를 통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며 더불어 만족할 만한 학습결과까지 나오게 지도하고 계십니다.
또한 요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걱정들 많은 시기죠. 저희 라이즈는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환경을 위해서도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각 교실에 UV공기살균기,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두었구요, 전문 업체를 통해 월 1회 천연살균소독을 진행하고 있고 또 매일 셔틀버스, 책상, 의자 등 소독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라이즈 시스템 덕분인지 학생들도 결석없이 잘 등원하고 있어 뿌듯합니다.
저희는 단순히 수업만 진행 하는게 아니고 ‘말 잘하는 아이를 키우는 교육기관’이라는 슬로건 답게 원에서 오전유치부는 한달에 한번 스피치대회, 오후 초등부는 분기별 스피치대회, 스펠링비 컨테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 이외에 다양한 활동등을 통해 자신의 영어실력을 확인하고 동기부여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줍니다. 이로써 영어실력은 물론 발표력도 많이 향상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즈 프로그램은.

오전 유치부는 다양한 교과목을 주제중심의 수업으로 오전 9시30분~오후 3시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전엔 학습 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점심을 먹고 나서는 오전에 교재와 주제를 중심으로 배운 내용을 활용해서 다양한 activity수업으로 배운 표현을 신체활동을 하며 직접 표현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초등부는 premier과정과 Honors과정으로 되어 있는데요.
Premier과정은 Conversation과 Phonics 교재위주로 진행하고 그후 미국교과서, writing, non-fiction 리딩 등이 추가되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초등영어학원들은 교재의 가짓수만 많아 수박 겉핥기 식의 수업이라고 한다면 저희 라이즈에서는 기초부터 원어민 강사로부터 차근차근 1~2과목을 집중적으로 수업을 받으며 수업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고 아울러 수업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은 따로 보강수업을 통해 배운 과정에 대해 100% 이해하고 스스로 영어로 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Honors과정은 영어 유치부를 졸업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국교과서, debate, iBT토플등의 과정을 가르치는 영어 영재 과정반입니다.

▲라이즈는 글로벌 영어교육 브랜드 업체로 알고 있는데요.다른 영어교육업체와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고,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요.

미국 최대 교과서브랜드인 HMH설립자 베리 오켈라한 회장님이 설립한 글로벌 영어교육기관으로 전세계 120개도시에서 국제학교로서 운영 중입니다. 한국에서는 2014년 처음 론칭해서 혁신성과 진정성을 많은 학부모들에게 인정받아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글로벌 영어교육 브랜드입니다.

더불어 저희 라이즈는 하버드 교육학 교수진이 만든 영어교육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진행한다는 점!! 오전 유치부에서 사용하는 수학프로그램은 존스 홉킨스 영재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저희 라이즈를 다니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글로벌 혜택도 있는데요 저희 글로벌 라이즈가 운영하고 있는 Nord Anglia국제학교로 진학 시 주어지는 혜택, 해외캠프 참가할 때 다양한 혜택 등이 있습니다. 저희 라이즈는 국내의 여러 영어 교육기관과는 차별화된 교육기관이라는 점!! 느껴지시지요?

▲대전에서 최초로 라이즈 캠퍼스를 개원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역민들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2019년 9월 학기로 개원했는데 벌써 학부모님들께서 자녀들의 영어가 놀랄만큼 늘었다고 좀더 일찍부터 라이즈 오전유치부 과정을 다녔어야 하는데 아쉽다고들 말씀주세요. 저희 입장에서는 마냥 감사하지요. 좀 더 많은 지역민들에게 라이즈의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이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저는 제일 먼저 아이들을 사랑하고 아이들의 시선에서 다가가고 이해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인지 20여년 유아교육에 몸담고 있으면서 아이들의 성장 과정에서 영어의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오랜시간 고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라이즈어학원을 알게 되었고 제가 꿈꿔왔던 영어의 교육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선행은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기 영어교육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일부 교육전문가들의 우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부작용은 어떤 영역에 있어서도 항상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유독 조기 영어교육부분에 대해 이런 말씀들을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수학이든 예체능이든 예를 들어 피아노나 피겨스케이팅 등 다양한 영역에 있어서도 부작용은 항상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아이의 관심도나 역량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진행했을 때 부작용은 있을 수밖에 없는 거지요. 영어교육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학습자의 눈높이를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진행된다면 부작용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저희 라이즈의 교육은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수업은 대상 학생들에 대한 충분한 교육을 받은 강사들이 재미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흥미를 유도하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은 저희 라이즈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죠.

▲원장님의 교육 철학은.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체험적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즈어학원의 모든 수업시간이 하나의 Theme로 연결되어 있는 Blended Learning과 Theme Project를 통해 단순히 듣고 읽는 수동적인 영어가 아니라 쓰고 발표할 수 있는 체험적 교육문화가 담겨있어 저의 생각과 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