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인 자리 만들기로 의심, 의원들 간 입장차도 커…주민들 조례안 폐기 목소리 높아

충남 서산시의회가 대산공단과 관련한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이 시의원의 우월적 지위에 의한 갑질이라는 여론이 높은 가운데 주민들 사이에 폐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은 서산시의회 H의원이 대산발전협의회 회장 임기 만료를 앞두고 추진하는 조례라 자신의 자리를 만들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소문이 팽배하다.

실제 H의원은 대산발전협의회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기업들과 갈등을 빚어왔고, 대산읍 이장단과 새마을지도자와도 지난 6월부터 대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산공단들이 가스안전법과 산업관리법을 준수하며 자구책을 내놓고 있지만 서산시의회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월권을 하려고 조례를 제정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례안이 본회의 상정 직전인 12일까지 위원회에 대해 설명하지 않았고 인근지역(대산) 주민에게도 알리지 않아 대사읍민들의 불만이 더욱 게세지고 있다.

대산읍민 B씨는 “의원들이 대산공단을 길들이려고 조례안을 제정하려고 한다는 의혹이 있는 만큼 폐기해야 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와 관련해 A시의원은 “지난번 간담회에서 추후 논의하기로 해놓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와 짬짬이 조례를 추진하고 있다며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라면서 “위원회가 충분한 논의 없이 조례가 졸속으로 만들어 진다면 기업의 자율경영권 보장에도 위배될 뿐만 아니라 시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산공단 4사는 최근 안전사고와 환경 개선을 위해 807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서산= 김정한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