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청렴도 4등급이라는 부끄러운 성적표를 받았다.

9일 발표된 권익위에 따르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대전시교육청은 외부청렴도 5등급, 내부청렴도 5등급, 정책고객평가 3등급으로 종합청렴도 4등급을 기록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날 성명에서 "대전시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최근 4년 연속 바닥을 면치 못했다. 올해는 17개 시도교육청 중 종합청렴도 5등급인 곳이 없으므로, 4등급을 받은 대전시교육청은 또 꼴찌였다. 게다가 외부청렴도와 내부청렴도 둘 다 최하위 5등급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썼다. 내부청렴도는 최근 3년 연속 5등급을 벗어나지 못했다. 교육가족과 시민들이 느끼는 대전교육에 대한 실망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교조 대전지부는 "대전시교육청은 청렴도 순위가 바닥을 헤매자 작년에 외부 전문가에게 ‘청렴 성공 프로젝트’ 컨설팅을 의뢰했다. 용역을 맡은 A기관은 각종 자료를 종합적으로 살피고 설문 조사 및 1:1 심층 면담까지 실시해 ‘반부패 역량 진단’ 보고서를 마련했다. 미흡한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대전시교육청과 지역교육지원청, 직속기관, 일선학교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조목조목 짚고 대안을 제시했다."면서 "하지만 백약이 무효였다. 청렴 성공 프로젝트는 번번이 고배를 마셨다. 너무도 당연한 결론이지만, 청렴 및 반부패 위협요인이 제거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대전시교육청의 청렴도가 낮은 원인으로 ‘윗물’이 맑지 못하기 때문이고, 연고 및 온정에 치우친 전근대적 조직 문화가 고질병,부패 사건에 대한 온정주의적 처벌 관행, 현장교사를 홀대하고 교원노조를 적대시하는 풍토 등이 만연됐기 때문이란 게 전교조 대전지부의 설명이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대전시교육청이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을 받으려면 뼈를 깎는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 여기저기 행사만 뛰는 교육감, 승진에 눈이 멀어 줄 대기에만 바쁜 일부 교육청 관료, 전근대적 제왕 리더십에 취해 갑질을 일삼는 일부 학교장... 그들이 달라지지 않으면 그 어떠한 처방전도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