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올해 자양동 등 4개 동 안심마을 만들기 사업 완료

대전시는 지역의 안전위협 요소를 발굴·개선하는 ‘주민 주도형 2019년 안심마을 만들기 4개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5일 밝혔다.

안심마을 만들기 사업은 올해 초 공모를 통해 4개 사업을 결정하고 자양동을 비롯한 4개 동 단위 민간단체에 총 사업비 7,500만 원을 지원해 지난달 완료됐다.

주요 사업은 자양동은 동광초등학교 정문 등 8곳에 로고라이트 및 솔라표지병(3구간), 태양광센서 벽 등(3곳)을 설치했고, 안전지도 5,000매를 제작해 주민들에게 배포하는 등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민의 호평을 받았다.

삼성동은 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폭염대비 이동형 그늘막·평상과 겨울철 낙상 방지 제설함 설치 그리고 화재를 대비한 경로당 등 안전교육, 로고라이트 설치 등 자연재난 및 화재범죄안전 예방관리 사업을 추진했다.

중앙동은 대동천 주변에 소제행복마을 벽화사업(1,100m)을 추진하는 등 안전하고 깨끗한 마을 환경을 조성했다.

복수동은 우리 지역 청소년, 여성 등 야간 활동 취약 계층의 귀가 안전서비스, 주민의 안전의식 고취 및 생활안전을 실천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안전교육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교육, 그리고 여름철 폭염 대비 공간제공을 위한 그늘막 쉼터 사업 등을 완료했다.

이 사업에 참여한 민간단체 관계자는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주민들의 갈등을 화합과 소통, 공감대 형성으로 해결하면서 마을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추진할 수 있었다”며 “특히 우리 마을이 어디가 안전한지 불안한지를 살펴보고 주민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아끼는 마음이 새록새록 묻어나는 사업이어서 주민들의 반응이 좋았다”고 말했다.

대전시 박월훈 시민안전실장은 “안심마을 만들기 사업은 시민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며 “주민 스스로 안전공동체를 구축해 마을의 안전을 책임지는 안심마을 만들기 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해에도 3개 마을(가양2동, 도마2동, 만년동)을 지원해 안전 환경을 조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