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미래와 삶을 근본적으로 뒤바꿔 놓을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분야로 인공지능(AI)과 IOT, 빅 데이터 등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AI가 그 중심에 있기에 미래를 준비하는 젊은 세대가 AI에 대한 지식과 응용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AI·SW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된 호서대는 이철성 총장의 인공지능(AI) 교육체제로의 탈바꿈 선언에 따라 'AI4U(AI for You)'를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전교생이 AI를 쉽게 배워갈 수 있도록 전 교육과정을 A(AI Algorithm), B(Big Data), C(Computing) 기술이 융합된 융합교육과정으로 새롭게 개편한다.

호서대는 2020학년도부터 전교생을 AI를 쉽게 알고 응용할 수 있는 AI-친화적 전문인으로 양성하기 위해 △교양대학은 전교생에게 AI 기본 개념의 습득과 표현 능력 배양을 위한 기본 교육 실시 △각 단과대학은 AI융합트랙 교육과정 설치 및 전공마다 AI교육중심교원을 두고 AI융합 교과목 개발 △컴퓨터정보공학부는 AI와 소프트웨어의 전문인 양성을 위해 전공교육과정을 AI, IOT, 정보보호의 3개 트랙체제로 전면 개편 등을 추진한다.

더불어 강의식 교육에서 탈피, 기업의 실제적인 AI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기본·심화 교육과 연구를 위한 다양한 전문 강좌를 진행하고, 방학 중에는 가족기업과 연계한 장단기 현장실습과정을 통해 매년 100명씩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AI야 놀자'와 같은 열린 강좌도 진행하여 실제 응용 사례를 통해 AI를 즐기며 배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호서대학교의 정시 입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5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0학년도 정시 대학입학정보 박람회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