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성장의 달 학생도 교사도 함께 성장하는 수업 날개달기

[대전투데이 당진=최근수 기자] 당진 기지초등학교(교장 성기동)는 당진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한 ‘수업 성장의 달 교사학습공동체와 수업 코칭 전문가와 함께하는 수업 나눔 및 수업 코칭’을 신청해 지난 11월 27일, 좋은 교사 수업코칭연구소 선임연구원인 손현탁 선생님을 수업코칭 선생님으로 모시고 이루어졌다.

지난 11월 14일에 수업코칭 및 수업 나눔을 수업자도 수업친구도 의미 있게 보냈기 때문에 2차 나눔도 역시 열린 마음과 허용적 분위기로 편안하게 시작될 수 있었다.

1차와 마찬가지로 수업 영상을 보기 전에 먼저 수업자의 수업 소감, 수업 과정, 수업에 대한 고민 등을 나누며 이해(수업자의 시선 갖기) 과정이 이뤄지고 나서 수업 영상을 보는 방법으로 시작되었고, 이후 수업자와 수업코칭자 둘은 서로 대화를 나누었고, 나머지 수업친구들은 네 모둠으로 나누어 수업에서 ‘의미 있는 지점’과 ‘고민되는 지점’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조금이라도 학생들에게 뭔가를 나눠주고 싶은 새내기 선생님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었고, 수업자는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계기가 되며 자신의 고민이 교사로서 정상이고 제대로 가고 있구나 하는 안도와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성기동 교장은 “이번 수업코칭과 수업 나눔이 2회로 실시되어 수업 나눔의 틀을 갖기에는 짧고 아쉬웠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기지초 교사들은 학생들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수업을 꿈꿔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