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21일 "대전시는 청소 민간업체 위탁에 앞서 현재 대전의 쓰레기 수거시스템을 이어나갈 수 있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대전 둔산동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린 도시공사 환경노동조합 주최, 민간위탁 저지 총력 결의대회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 청소노동자들의 산업재해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100리터 봉투부터 폐지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가 고시한 근골격계 부담작업 범위인 25kg을 넘나들고 있으며, 청소노동자 산재사고의 15%가 이 때문이라고 한다."면서 "대전시와 규모가 같다고 비교되는 광주시와 경기도 의정부시 등은 이미 폐기했다. 또, 환경부가 올 3월 발표한 환경미화원 작업안전 지침에도 포함된 야간노동을 주간노동으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무엇보다 대전시는 민간업체 허가에 따른 대책을 세워야 한다. 정부가 직접하고 있는 사업들은 그것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되는 분야들이기 때문이다. 시민도 불편하고, 노동자도불안해 진다"면서 "현재 대전의 쓰레기 수거 시스템은 전국 최고로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라고 들었다. 이 시스템을 이어가면서도 법원의 판결을 이행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