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문화가 매장에서 화장후 납골묘나 수목장을 선호하는 비율이 80%를 차지하면서 화장문화가 빠르게 증가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

장묘문화가 변하고 있는 것은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여러 곳에서 감지된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은 화장을 하겠다는 응답이 80%로 나타났다. 반면에 매장은 20%에 불과하다. 또한 생활개혁실천 국민협의회 등 36개 시민단체에서도 화장유언남기기 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정부도 이에 따라 지난 99년 장묘법 개정을 통하여 2001년부터 화장 납골묘를 유도하고 전국에 화장장을 증설하고 있는 실정이다.

매장문화와 불법묘지 설치 등으로 국토잠식이 심각한 가운데 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는 지난 4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의뢰한 ‘장사제도 및 장사문화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 국민들은 향후 장례방법으로 매장(15.1%)보다 화장(79.3%)을 크게 선호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실제 화장률 추이를 보면 지난 91년 17.8%에서 2001년 38.3%로 증가했고 2005년 52.6%, 2009년에는 65.0%로 빠르게 증가했다.

화장을 선택한 이유로는 깨끗하고 위생적이어서(35.1%), 간편해서(27.0%), 관리하기 쉬워서(25.0%) 순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한 후 희망하는 유골 안치장소는 자연장(39.9%), 봉안시설(32.7%), 산·강 등에 뿌리는 산골(27.3%) 순으로 ‘자연장’을 가장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례문화에 대한 인식이 크게 바뀌고 있는 가운데 수목장을 이용한 유족들이 자신이 유고할 경우 수목장을 희망하는 응답자도 80%를 넘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산림청(청장 정광수)이 지난 해 5월 우리나라 최초로 경기도 양평에 문을 연 국유 수목장림인 하늘숲 추모원 개원 1주년을 계기로 한국갤럽에 의뢰해 하늘숲 추모원에 수목장으로 고인을 모신 7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중 직계 존비속이나 배우자가 사망하면 수목장을 하겠다는 응답이 82.3%로 나타났다. 가족이나 친지, 이웃 등에게 수목장을 권유할 생각이 있다는 응답도 83.4%나 됐다.

일불사 주지스님인 성진 스님은 “우리나라는 고도의 경제성장으로 국토면적이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고 핵가족화로 인해 우리 장묘문화는 매장문화에서 화장장으로 변하는 과도기에 있으며 현재의 트랜드는 웰빙(어떻게 삶의 질을 높여 참다운 삶을 사는가?)에 비중이 크지만 앞으로 머지않아 ‘웰 다잉’즉 인생의 마무리를 아름답고 품위 있게 하느냐가 웰빙의 마침표가 될 것이라”며 납골묘나 수목장 문화를 권유했다.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가 지난해 11월 3일 주최한 건전한 장묘문화 정착 실천운동 대토론회에서 정음스님(한국장례문화원장)도 전국장례실태와 충북현황 비교결과 지난 2009년 화장건수는 25만 7000건으로 2008년 20만 2000건보다 27% 증가했고 2009년 전국화장률(장례중 화장방식 비율)이 65%로 10년 전인 1999년의 30.3%보다 2배 이상 증가해 장례방식이 화장중심으로 급속히 바뀌고 있음을 증명했다.

정음스님은 그러면서 "분명히 해당지역에 매장(분묘 설치자)으로 장례를 치르는 사망자는 있는데 법률에 의한 설치자, 묘적부를 관리하지 않는 지자체의 장사법 홍보 부족으로 사망자의 52%가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은 불법묘지로 설치하고 있다"라며 "지자체는 화장 장려를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장사업무 공무원을 충당해 매장시에는 법률 내에서 신고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매년 여의도 면적의 1.3배씩 늘어나는 묘지로 인해 5년 이내에 묘지 공급의 한계에 다다를 것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자녀는 적고 관리도 힘들어 매장보다는 화장하여 납골묘 에 모시는 사람은 더욱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화장시설 설치·촉진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간 공동 화장시설 설치·조성 기준을 완화하고, 장례식장내 화장로 설치를 허용하는 등 법 개정도 추진중이다.

시설확충도 ’10년말 기준 전국 화장시설은 51개소(화장로 272기)이며, 현재 전국적으로 화장시설 신·증축(11개소, 화장로 72기)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1년~12년에 거쳐 단계적으로 완공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금년 1월부터 장사정보시스템(e-하늘)을 통해 전국 51개소 화장시설의 화장예약을 통합·일원화함으로써 부정·중복 등의 화장예약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실수요자 중심의 접근성을 높여 화장시설의 효율적 활용 및 이용의 투명성도 제고하고 있다.

그런면에서 천안추모공원은 장례문화를 원스톱 시스템으로(ONE-STOP-한번에 OK)개장 1년 만에 자리를 잡으면서 화장시설을 이용하던 지역민들의 불편이 줄고 시간절약과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게 돼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성공한 케이스중 하나이다.

천안추모공원은 개장 이전에 대기오염 예방 시설을 보강하고, 정부시책에 맞춰 에너지 절약시스템 보완 등을 통해 쾌적한 친환경 시스템을 갖추고 운영상의 개선점을 찾아 적시에 보완함으로써 당초 혐오시설로 생각하던 지역주민들도 이제는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평가이다.

지난해 8월부터 천안추모공원을 견학하기위해 관내에서는 시정모니터를 비롯한 읍·면·동 사회단체회원 1000여 명이 견학을 다녀갔으며, 관외에서도 울산시 등 전국 20여개의 자치단체 공무원과 주민 500여 명이 벤치마킹하는 등 전국적인 운영수범사례로 꼽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천안추모공원이 지난해 8월 총사업비 641억원을 들여 광덕면 원덕리 569-1번지의 일원 17만 2651㎡에 연면적 2만 604㎡ 규모로, 최첨단 화장시설(화장로 8기)과 봉안시설(3만 1080구), 장례식장(빈소 3실) 등을 갖추고 장례부터 봉안까지 한자리에서 이뤄지는 복합공간을 조성해 운영하는 개방형 공원이자 장례문화의 복합공간으로 자리매김했기 때문이다.

---대전시 공설화장장, 주차시설 등 공간부족으로 불만은 여전---

대전정수원.jpg

그러나 대전시는 타 지역에 비해 화장시설이 협소하여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고 이용하는데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

대전시는 장례문화가 매장문화에서 화장 후 납골묘나 수목장등 추모공원으로의 안치로 바뀌면서 화장을 원하는 시민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민원이 급증하자 지난 2009년에 다른 지역으로 시설을 이전, 확장하여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이전지 주민들의 반대와 혐오시설 기피로 인해 더 이상 추진하지 못하고 기존시설을 증축해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의 화장장은 지난 1970년대에 설립한 것으로 그동안 대전시의 인구가 비약적으로 증가하면서 그 수용에 한계가 봉착, 지난 3월 7기에서 10기로 증축하여 운영중이다.

하지만 기존시설을 증축해도 시민들은 하관시간이나 공원묘지 이용절차등을 이유로 오전에 일찍 화장해서 장례를 치루려는 시각이 지배적이어서 한꺼번에 몰리는 경향이 많고 여의치 않을 경우 타지역으로 가거나 3박 4일장을 치루는 경우도 종종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화장시설의 공간이 협소하여 서비스의 질이 저하되고 이용하는데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대전의 발전을 위해 도안신도시가 역점적으로 개발되면서 맞은편 정림동에 혐오시설이 위치해 이곳 주민들에게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이고 있고 화장장 인근지역 주민들의 불만도 만만치 않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납골당 및 납골문화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시설확충은 물론 종합장례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김태선 한대수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