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학교 경영대학원경영학교수 박남일박사

자고 일어나면 사화와 세상이 변한다이러다보니 우리가 사용하는 말도 변하고 있다얼마 전 사용하던 말가운데 잘 사용하지 않아우리의 생각에서멀어져 가는 말이 있는가 하면 어떤 말은새로 생겨나시대의 흐름에 기민해야 이해가 쉽다는 얘기이다.

예전에는 집 구조로 사용하던 큰방 작은방 안방 건너빙사랑방 등이 있었다 그런데 요즈음은 웬만하면 온통 사회가 방으로 변하여 정착해간다 노래방 빨래방 소주방 비디오방 인터넷방 도우미방 손님방 등이다.

불과 몇 년 전 국가나 지방 자치단체에서 큰 행사를 치를 때 행사장의 안내나 ,통역 등을 도와주던 사람들을 통칭하여 도우미 라고 불렀다.

그러나 이제는대부분 도우미 천국으로 변했다 여차하면 도우미이다 통역도우미 행사도우미 등이 널리 퍼져 이제는 아예 우리의 국어 사전에 도우미란 단어가 자리를 잡어간다 오죽해야 노래방 도우미가 아예 직업군으로 분류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디 도우미는 도움 이란 말에서생겨났다 그런말을 소리나는 대로적고 도움이란 말보다 도우미가 부르기도 듣기도 좋아 그렇게 사용하게 된 것이다.

또 비슷한 말로 지킴이 라는 말이 있다 그 지역 문화를 지키는 지킴이 산림자원을 보호하는 산림 지킴이 등이다 요즈음 툭 튀어나온 뱃살과 군살빼기는 마라톤이 최고라 하여 달림이 모임이 부쩍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어떤 내용을 홍보하는 분야에 근무하는 사람을 알림이 라고도 부른다 낯선 영어나 외래어를 사용하기보다 순수한 우리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현상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