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유학생 조군, 중국의 ‘중진국함정’관련 논문으로 학술대상

목원대 SIG(Stokes International Graduate School) 프로그램 대학원생들은 지난 12-14일 한국해양대에서 열린 ‘2019년 무역학 통합 세계학술대회’에 참가했다.

한국무역학회와 IAGBT(International Academy for Global Business and Trade)가 공동개최한 이번 학술대회에는 미국, 중국 등 16개국 400여 명의 학자들이 참여했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도입으로 국제무역 관계가 재정립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 ‘국제무역의 신동맹, 신비즈니스 모델, 신플랫폼’을 주제로 국가 간 협력과 발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이 시점에 그 변화상을 점검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논문 144편이 발표됐다.

목원대 대학원생 30명은 무역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의 논문을 발표했다.

특히 발표된 논문 중 엄격한 심사를 거쳐 학술대상 1편이 선정됐는데 목원대 대학원생 조군(37)씨의 ‘중국의 ‘중진국함정’ 극복을 위한 요인 분석‘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중국인 유학생 조군 씨는 이서영 무역학과 교수의 지도아래 중국의 현 경제상황을 토대로 중국정부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중진국함정’ 문제를 깊이 있게 연구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 제시했다.

차별화된 연구방법론을 적용해 중국경제성장을 위해 중진국함정을 극복할 수 있는 의견을 충분히 보여줘 동남아 등 일부국가에 모범사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조군 씨는 “세계 여러 나라의 학자들과 학문적으로 교류할 수 있어 좋았다”며 “무엇보다 학술대상이라는 큰 상을 수상하게 돼 정말 영광”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무역학회는 SSCI 학술지인 ‘Journal of Korea Trade’를 발간하고 있는데, 이번에 발표된 논문 중 우수한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할 수 있는 특전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