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이장들 반대로 … 임원들 교체 등 쇄신 이뤄질지 주목

충남 서산시 대산읍 대산발전협의회와 화학안전사고 대책위원회가 ‘대산공단 유증기사고’ 관련해 ‘선 집회 후 협상’이라는 카드를 내놨지만 대다수 이장들의 반대로 무산돼 수포로 돌아갔다.

지난 12일 대산읍 3층 회의실에서 ‘대산공단 유증기 사고’와 관련한 긴급회의에서 집회 참석에 대한 이장들의 참석여부를 묻는 투표결과, 참석 이장 23명 중 반대 15명, 찬성 2명, 기권 6명으로 집사실상 집회를 여는 것이 무산된 것이다.

이날 이장단협의회는 집회 반대 결정과 함께 이장단 명예훼손에 대해 공개사과는 물론 현수막을 게시한 대산발전협의회 임원 전면교체 등을 의결하고 안효돈 의원 측에 이런 내용을 전달했다.

대산발전협의회 정관에는 이장을 회원으로 규정하고 있어 주민을 대표하는 이장들의 반발이 강력해 질 경우 현 지도부 사퇴가 불가피 할 것이라는 것이 대산읍민의 중론이다.

대산발전협의회 관계자는 '대산읍민 영혼마저 팔아 버린 이장단 대표는 사퇴하라‘고 게시한 현수막에 대해 사과하고, 집회 동참을 요구 했지만 이 마저도 표결에 의해 묵살 당했다.

앞서 대산발전협의회는 지난 6일부터 이장들을 비하하는 현수막 27개를 도로변에 게시하면서 양측에 갈등이 심화됐었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 11일에는 대산발전협의회 간부 2명과 회원 여러 명이 읍사무소로 찾아와 직원들에게 욕설을 하면서 행패를 부렸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제보자 A씨는 "대산읍민 화합과 대산 발전에 주력해야 할 대산발전협의회가 민민간의 갈등을 키우고 있는 것도 문제지만 행정기관에서 행패를 부리는 것이 더 문제"라고 꼬집었다.

읍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대산발전협의회가 주민들의 의견과 이장들의 의견을 수렴해 임원을 교체하는 쇄신을 보여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산 김정한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