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공단 유증기사고와 관련 양측 대립 심각

▲ 사진/

충남 서산시 대산읍 30개 마을을 대표하는 이장단협의회와 화학안전사고 대책위원회(가칭·이하 대책위)간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대산읍 30명의 이장 중 10명을 대표로 선출해 T/F 팀을 구성, 대산공단 유증기사고와 관련해 협상을 마무리 짓고 추인까지 마친 상태에서 대책위가 다시 이 사안을 들고 나오면서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다.

사건의 발단은 대책위가 지난 6일부터 '대산읍민 영혼마저 팔아 버린 이장단 대표는 사퇴하라'는 현수막 27개를 도로변에 게시하면서 이장단 협의회와 갈등이 불거지기 시작된 것.

대책위가 '선 집회 후 협상'에 동참 할 것을 이장단협의회에 요구했다 거절당하자 이장단 사퇴를 요구하는 현수막을 게시했다.

이장단을 비난하는 현수막들이 대산읍 곳곳에 게시되면서 이장단들의 명예를 크게 훼손시켰고, 마음에 큰 상처도 주었다는 것이 이장단협의회의 주장이다.

이장단협의회는 "대책위회 구성원들은 대산발전협의회(A 시의원) 회장을 비롯해 기관 단체장 6명으로 구성됐지만 대산읍을 대표하는 단체가 아니다"면서 "시의원이 주민대표로 선출된 이장들에게 사퇴를 요구 하는 것은 A 시의원이 회장직을 맞고 있는 대산발전협의회가 협상의 주도권을 잡고 뭔가 노림수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대산발전협의회 경우 전직 간부들의 친족은 물론 친인척 까지 대산공단에 취업하는 특혜를 받아 왔다는 소문이 지역에서 나돌고 있기 때문이다.

B 이장은 “시민의 대표라고 하는 시의원이 주민을 설득해 갈등 해소에 앞장서야 하는데도 오히려 갈등을 부주기고 있다”고 꼬집었다.

제보자 B씨는 “시민의 대표라는 시의원이 앞장서서 주민의 대표인 이장을 탄핵하려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대산발전협의회가 마치 대산읍민을 대표하는 단체인양 거들먹거리는 것이 꼴불견이다. 이장들이야 말로 진정한 주민들의 대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가 대산공단 입주기업들 길들이려고 '선 집회 후 협상'이라는 카드를 꺼냈다는 비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추후 협상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산 김정한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