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의회, 19일 본회의 열고 10명 중 9명 제명 찬성 ... 중구의회 첫 제명 불명예

▲ 19일 오전 대전 중구의회 앞에서 여성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성추행 논란에 쌓인 박찬근 대전 중구의회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고 있다.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동료 여성의원 상습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박찬근 대전 중구의회 의원이 결국 제명됐다.

이에 따라 박 의원은 지난 1991년 4월 중구의회가 개원된 이후 처음으로 임기 도중 제명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대전 중구의회는 19일 제220회 1차 정례회 4차 본회의를 열고 무기명 투표를 거쳐 재적의원 2/3 이상(8명 이상)의 찬성으로 박 의원의 제명을 확정했다.

재적의원 12명 가운데 당사자인 박 의원과 출석정지 60일 징계 중인 정옥진 의원을 제외한 10명이 투표를 진행해 찬성 9표, 반대 1표로 제명이 확정됐다.

박 의원은 지난 5일 회식 자리에서 동료 여성 의원을 뺨을 만지는 등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바 있으며 앞서 지난해 8월에도 역시 회식 자리에서 동료 여성을 성추행한 바 있다.

당시 윤리특위에서 ‘제명’을 의결하면서 의원직을 잃을 위기에 놓였지만, 본회의에서 ‘출석정지 30일’로 징계 수위가 낮아지면서 의원직을 유지해왔다.

대전 중구의회는이날 사과문에서 "성추행 당사자인 박찬근 의원에 대하여는 관련법규에 따라서 윤리특별위원회가 상정한 제명안을 19일 오전 본회의에서 제명으로 가결처리 했다"면서 "최근 4대 폭력(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예방을 위한 관련법규와 교육이 강화되고 있는 시기에 지난 4월 17일에 전체의원들이 폭력예방 통합교육을 이수햇음에도 불구하고 불미스런 일이 발생된 점에 대해 안타깝고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중구의회는 4대 폭력 예방교육을 더욱 강화해 실천하고, 11월에 하반기 정례회대비 4대 폭력예방 교육을 한차례 더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전 본회의에 앞서 지역 여성단체와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당직자들은 중구의회 본관 앞에서 각각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박 의원의 사퇴 및 제명을 강력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또, 그동안 박찬근 의원을 방치, 사실상 비호한 민주당도 공범으로 인식하고, 민주당과 민주당 소속 중구의원에 대해서도 성토했다.

작년 8월 박찬근 의원이 처음 성추행을 자행한 직후, 중구의회에서 달랑 출석정지 30일이라는 유급휴가와 같은 봐주기 징계를 해 박찬근 의원이 재차 성추행 하도록 방조 했다는 이유에서다.

한국당은 중구의회의 제명 처분과는 별도로 박 의원의 성추행 혐의에 대해 사법당국에 고소·고발 조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