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향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통증재활센터 교수

교통사고 이후 가장 흔하게 호소하는 증상은 목과 어깨가 뻣뻣하고 결리는 통증이다. 이는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인지하지 못한 채 무방비로 당하게 되며, 충돌 당시에 목은 갑자기 앞으로 움직였다가 제자리로 돌아오게 되면서 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이 손상을 받기 때문이다. 이를 ‘편타성 손상’ 또는 ‘채찍질 손상’이라고 부른다.

편타성 손상이 일어나면 뒷목이 뻣뻣하고 양쪽 어깨에 돌을 얹어놓은 듯이 무거운 느낌이 들며 고개를 자유롭게 움직이기 힘들어진다. 또한 머리가 맑지 못하고 눈이 빠질 것 같은 느낌, 어지러움, 속이 미식거리고 구토하는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교통사고 이후 빠른 시일 내에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의료기관에서는 교통사고 이후 발생한 목의 통증이 정확하게 어느 부분의 문제인지 알기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한다. 통증 부위를 만져 확인하고, 고개를 이리저리 움직여본다. 정밀 진단을 위하여 신경학적 검사와 x-ray 촬영도 진행한다. 이러한 검사들의 결과를 종합하며 진단을 하게 되는데, 고개의 움직임에 제한되어 있지 않고 x-ray 검사 상 특별한 이상 소견이 보이지 않으면 목과 어깨 주변 근육 긴장으로 진단한다.

만약 고개의 움직임이 크게 제한되어 있고, 통증의 강도가 잠을 못 잘 정도로 심한 등의 증상이 있다면 목 디스크의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교통사고 이전에도 디스크의 퇴행이 진행되어 있거나 교통사고 당시 고개를 돌리고 있는 상태에서 충격을 받는 등의 요인이 있으면 목 디스크의 손상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목 주변 근육의 긴장뿐만 아니라 목 디스크 손상에는 적절한 한방치료가 효과적이다. 침 치료로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의 혈자리를 자극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한약을 통해 기혈을 순환시켜 준다. 또한 한약을 증류시켜 만든 약침액을 혈자리에 자입하는 약침 치료는 침과 한약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치료법으로 통증을 빠르게 완화시켜 줄 수 있다. 특히 벌의 독을 추출하여 만든 봉독 약침은 목 디스크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교통사고 이후 목 주변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방치하지 말고 사고 직후 적절한 의료기관에 즉시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목건강을 오래 지킬 수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