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철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산부인과 교수

▲국가 암검진 이외에 정기적 질 초음파 검사 필요
국가 암검진에 포함된 부인과 암 검사에서 결과가 괜찮다고 모든 부인암으로부터 자유롭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국가 암검진에서 시행하는 부인암 검사는 자궁경부암의 선별검사법인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로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하지 않으면 자궁체부에서 발생하는 자궁내막암, 자궁근육층에서 발생하는 자궁 육종과 난소와 난관에서 발생하는 암은 찾아내기 어렵다. 때문에 반드시 산부인과 초음파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을 것을 권한다.

▲자궁내막암, 최근 급격히 증가
자궁내막암은 자궁의 몸통격인 체부 중 내벽을 구성하는 자궁내막에 생기는 암으로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암이다. 자궁내막암은 줄어든 출산력, 무배란(무월경), 비만, 당뇨병, 늦어진 폐경기 등으로 호르몬 노출이 많아진 경우에 발생률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드물지만 유방암 환자의 치료제인 타목시펜 복용 등에서 암 발생 보고되기도 한다. 또한 폐경기 이후 자궁이 있는 여성들에서의 에스트로겐 요법만 하는 경우나 이른 초경, 출산 경험이 없거나 상대적으로 적은 경우, 여성호르몬 분비종양 등에 오래 노출되어 자궁내막이 자극되면 자궁내막암의 발생이 증가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방암 치료 중 장기간의 타목시펜 치료는 유방암 재발률을 낮출 수 있으나 일부에서는 자궁내막암의 발생을 증가시키는 경우가 있어 약물 치료를 오래 지속 할 경우 정기적인 산부인과적 검사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비만일 경우에도 상대적으로 높은 여성호르몬 때문에 암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나이가 많을수록 악성도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위험인자가 암발생을 증가 시킬 수 있으며 최근 건강관련 통계에서 서구화된 식생활과 생활 패턴, 환경호르몬 등으로 점차 자궁내막암 발생을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어 본인이 위험 인자를 많이 가지고 있다면 보다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위험인자들을 가지고 있지 않은 여성들도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암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치료 방법
자궁내막암은 자궁절제술 및 양측 부속기 절제술, 복막세척을 기본으로 시행하고, 자궁내막암의 침범이 자궁체부의 1/2을 넘어 림프절 전이가 의심되면 선택적 골반 림프절절제술 및 필요할 경우 복부대동맥 주위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한다. 수술을 통해 암의 병기를 설정하고 조직검사 및 복강 내 세포검사 결과에 따라 추후 치료 방침을 결정한다. 림프절 전이 여부와 암세포의 분화도, 호르몬 수용체여부에 따라 재발률을 평가해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를 계획한다. 수술 후 방사선 치료는 골반 내 암의 재발을 억제하고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시행한다.

이밖에도 암세포의 성장에 필요한 호르몬의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경구 또는 주사제로 된 호르몬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향후 임신이 필요한 경우 또는 내과적 질환으로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서 임상병기가 조기면서 분화도가 좋고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가 있는 경우는 프로게스틴 치료를 사용 할 수 있다.

▲젊은 여성이라도 정상주기 월경 외 출혈있으면 병원 찾아야
치료가 끝난 후 5년 동안 재발이 없어야 자궁내막암 완치라고 할 수 있다. 수술 후 2년 동안은 3개월마다, 그 후 3년 동안은 6개월마다 5년이 지나면 일반인과 같이 매년 정기검진을 받으면 된다. 재발의 종류에는 질이나 골반 내의 조직에서 발생하는 국소 재발과 폐와 간으로 전이하는 원격전이가 있으며 림프절, 질, 복강, 폐등의 순서로 재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국소 재발은 방사선 치료를 실시하며 고립성 원격 전이는 수술을 실시한다. 여러 장기에서 재발하거나 여러 장소로 전이되면 호르몬 요법이나 항암화학 요법을 실시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표준적 치료는 없으며 각각의 환자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한다. 또 병을 치유하기보다는 암의 진행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완화적 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최근 젊은 여성에서 비만이나 대사성 질환으로 자궁내막암이나 난소암 등의 부인암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산부인과를 방문해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하고 정상주기 월경 외 출혈 등이 보인다면 꼭 산부인과를 찾아 검사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