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일 경영학박사

오늘날 우리사회는 ‘돈만 있으면 모든 것이 다 해결된다’는 풍조가 만연하다. ‘수입의 많고 적음’이 인격의 척도가 되는 형편이다. 물질만능주의 풍조는 윤리도덕 퇴폐, 인간소외 확산, 빈부계층갈등와 같은 위험스러운 사회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인간사회 파괴, 모든 뿌리는 가치관의 혼돈에서 야기된다. ‘참되게 사는 인간’은 내가 남을 위해 어떤 도움을 줄수 있나? 진정 자기 자신을 알고 진정 내가 무엇인가?를 깨닫는 생활 참된 인간으로 살아 갈수 있으며 그렇게 될 때 올바른 인생관이 확립될 것이다.
올바른 인생관과 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은 스스로 인간의 가최와 존엄성을 높이고 자기 자신의 삶을 보람 있게 엮어 나갈수 있다.
우리 인간은 하나밖에 없는 생명을 가지고 한번뿐인 인생을 산다. 그러므로 행복하고 성공적으로 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올바른 인생관이 필요하다.
주체적 인생관을 갖자. 남에 의행 조종당하지 말고 자기 운명과 자기 사고의 주인공으로서 살자. 또한 인생을 행복하게 성공적으로 살기 위해 확실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
한평생 자기를 이끌어 줄 큰 목표를 가져라 큰 목표는 우리의 삶에 활기를 주고 역경을 극복하게 하는 것이다. 행복을 원한다면, 밝은 인생관을 가져야 되겠지요. 어두운 인생관을 가진 사람은 절대로 행복하게 살 수가 없다. 아무리 돈과 명예와 지식과 지위와 권력을 가졌다고 하여도, 스스로 불행하게 느낀다면 불행한 사람이다.
행복은 결국 마음의 문제이다. 행복이 내 마음속에 있듯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낙관적인 마음을 갖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될수 있으면 많은 것들을 기쁜 마음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 대부분의 것들을 비관적으로 보고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은 마음이 편하고 기쁜날이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