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대전도시공사 사장 박남일

인간은 본능적으로 이기적인 속성이 있기에 현재 인성(人性)교육이 잘못되어 들어보지도 못한 범죄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앞으로 미래는 어떠한 인재가 인류사회를 이끄느냐에 따라 운명이 결정될 것이다.

더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충효정신을 바탕으로 인성(人性)교육이 우선시 되야 된다.

충(忠)은 오늘날은 과학 기술의 발달로 디지털 문화가 지배하는 사회가 되어 사회 구성원들의 가치관에도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다. 이로 인한 인간의 본분으로 여겨졌던 충(忠)도 인식이 많이 달라졌다. 이에 현대사회에 적용이 가는한 충(忠)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정리해 보면 첫째, 충은 나라를 사랑하는 전통적 가츠문화이며 행동규범이다. 둘째, 충은 국가윤리이자 기강이다. 셋째, 충은 역사의식이자 주인의식이다. 넷째, 충은 생활의 근본으로 정리 할 수 있다.

효(孝)의 본질적 의미는 첫째, 효는 부모와 자식 사이에 형성된 원초적 사랑-출생. 둘째, 부모와 자식의 상호성에 기초. 셋째, 효는 보편적 이타적 가치로 작용-남을 더욱 이롭게 함. 넷째, 효는 예와 충의 기초로 정리 할 수 있다.

인성(人性)교육은 인간이 혼자서 살 수 없으며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존재로서 마땅히 지녀야 할 인성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인성교육의 8대 덕목은 예(禮), 효(孝), 정직(正直), 책임(責任), 존중(尊重), 배려(配廬), 소통(疏通), 협동(協同) 등을 갖춰야 인성을 갖췄다고 생각이 된다.

바른 인성교육으로 소통의 법칙은 1. 앞에서 할 수 없는 말은 뒤어세도 하지마라. 2. 말을 독점하면 적이 많아진다. 3. 목소리의 톤이 높아질수록 뜻은 돼곡된다. 4. 귀를 훔치지 말고 가슴을 흔드는 말을 하라 즉 듣기 좋은 소리 보다 마음에 남는 말을 하라. 5. 내가 하고 싶은 말보다 상대방이 듣고 싶은 말을 하라. 6. 칭찬에 발이 달려 있다면 험담에는 날개가 달려있으므로 나의 말은 반드시 전달 된다. 7. 허물은 덮고 칭찬은 자주하라. 8. 뻔한 이야기 보다 펀(fun)한 이야기를 하라. 9. 디느니만큼 재미있게 하라. 10. 혀로만 말하지 말고 눈과 표정으로 하라. 11. 입술의 30초가 가슴의 30년이 된다. 12. 혀를 다스리는 것은 나이지만 내뱉어진 말은 나를 다스린다. 등 언어의 기본 생활을 강조해 본다.

이처럼 孝 와 人性은 인간의 내면화된 가치관에 따르는 것으로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로 사회공동체와 연계됨으로써 외부에 표출되는 만큼 孝는 百行의 根源으로서 수 천년을 이어내려 오면서 우린 민족의 중심사상이 된 만큼 효와 인성은 배워서 아는 지식이 아닌 반드시 실천이 수반되어야 하는 행위의 가치이며 충을 실행한다는 것은 인성교육을 다지는 일이라 하겠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